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그 때에
이사야 35:1-10
주후 2011년 9월 17일(토)

I. 본문 요약

1-2 / 사람들이 주님의 영광을 볼 것이다.
3-4 /하나님이 너희를 구원하여 주신다.
5-7 / 그 때에 주님이 이루실 놀라우신 일.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4) 복수하러 오시는 하나님.
하나님(4) 구원하여 주시는 하나님.
하나님(10) 속량하시는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법, 경고, 명령, 피할 죄)

약속(1) 광야와 메마른 땅이 기뻐하며 사막이 백합화처럼 피어 즐거워할 것이다.
약속(2) 사막에 꽃이 무성하게 피고, 사람들이 주님의 영광을 보며, 우리 하나님의 영화를 볼 것이다.
명령(3) 너희는 맥 풀린 손이 힘을 쓰게 하여라. 떨리는 무릎을 굳세게 하여라.
명령(4) 두려워하는 사람을 격려하여라.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아라.
약속(4) 하나님께서 보복하려 오신다.
약속(4) 너희를 구원하여 주신다.
약속(5) 눈먼 사람들의 눈이 밝아지고, 귀 먹은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다.
약속(6) 그 때에 다리를 절던 사람이 사슴처럼 뛰고, 말을 못하던 혀가 노래를 부를 것이다.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냇물이 흐를 것이다.
약속(7) 타오르던 땅은 연못이 되고, 메마른 땅은 물이 쏟아져 나오는 샘이 될 것이다. 승냥이 떼가 뒹굴며 살던 곳에는 풀 대신에 갈대화 왕골이 날 것이다.
약속(8) 거기에는 큰 길이 생길 것이니, 그것을 거룩한 길이라고 부를 것이다.
경고(8) 깨끗하지 못한 자는 그리로 다닐 수 없다. 그 길은 오직 그리로 다닐 수 있는 사람들의 것이다. 악한 사람은 그 길로 다닐 수 없고, 어리석은 사람은 그 길에서 서성거리지도 못할 것이다.
약속(9) 거기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도 그리로 지나다니지 않을 것이다. 그 길에슨 그런 짐승들은 없을 것이다. 오직 구원받은 사람만이 그 길을 따라 고향으로 갈 것이다.
약속(10) 주님께 속량받은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 올 것이다. 그들은 기뻐하며 시온에 이를 것이다. 기쁨이 그들에게 영원히 머물고, 즐거움과 기쁨이 넘칠 것이니, 슬픔과 탄식이 사라질 것이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세 가지 일어날 놀라운 사건을 기록했습니다.

첫째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올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4).

- 광야와 메마른 땅이 즐거워하고 사막에 꽃이 무성하여 기뻐 소리치고 그들이 주님의 영광을 보며, 하나님의 영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 그들이 이런 놀라운 사건을 만나게 될 때, 떨리는 무릎을 굳세게 하고, 두려워하는 자를 격려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 굳세고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시기 대문입니다.

둘째로, 메시아가 오실 때 일어날 일들을 예언했습니다(5-7).

- 눈먼 사람의 눈이 밝아지고, 귀 먹은 사람의 귀가 열릴 것입니다.
- 다리를 절던 사람이 사슴처럼 뛰고, 말을 못하던 혀가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 시냇물이 흐를 것입니다.
- 승냥이 떼가 뒹굴며 살돈 곳에는, 풀 대신에 갈대와 왕골이 날 것입니다.

셋째로, 거룩한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인 천국에 대하여 예언했습니다(8-10)
.
- 거기에는 ‘거룩한 길’이 생길 것입니다.
- 그 길에는 깨끗하지 못한 자, 악한 사람, 어리석은 사람은 다닐 수 없고 서성거리지도 못합니다.
- 거기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도 지나다니 않을 것입니다.
- 오직 구원받은 사람만이 그 길을 따라 고향을 갈 것입니다.
- 주님께 속량 받은 사람만이 예루살렘으로 돌아 올 것입니다. 그들이 기뻐하며 시온에 이를 것입니다.
- 그들에게 기쁨이 영원히 머물고, 즐거움과 기쁨이 넘칠 것입니다. 슬 픔과 탄식이 사라질 것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해방과 메시아의 오심, 그리고 천국의 모습이 갖는 공통점을 본문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그것은 주님의 영광을 보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악한 세력을 꺾으시고 보복해 주시며 구원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눈먼 사람, 귀먹은 사람, 다리를 저는 사람들이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광야가 변하여 꽃동산이 되며, 사막에 시냇물이 흐릅니다. 생명의 강이 흐르게 됩니다. 새 예루살렘으로 가는 사람들은 회개한 사람들입니다. 깨끗하지 못한 사람은 거룩한 길을 가지 못하고 서성거리지도 못합니다. 거기에는 사나운 짐승이 없습니댜. 오직 구원 받은 사람들만이 고향으로 갈 것입니다. 주님께 속량받은 사람들만이 예루살렘으로 올 것입니다. 시온에는 기쁨이 그들에게 영원히 머물고, 즐거움과 기쁨이 넘칠 것입니다. 천국에서는 슬픔과 탄식이 사라질 것입니다.

주님,
이스라엘 백성이 칠십 년간의 포로생활을 끝내고 들아 오는 기쁨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온갖 장애와 죄 짐에 괴로워 하던 사람들이 회복되고, 또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온갖 굴레에 노예 생활 하던 사람들을 치유하시고 목마른 영혼들에게 생수를 주신 것을 기억하도록 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또한 영원한 천국에 가는 그 ‘거룩한 길’을 갈 수 있도록 구원의 은총을 거저 주셨음에 감사 드립니다.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242 그 때에 이사야 35:1-10
241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마가복음 8:14-21
240 "너희에게 빵이 몇 개 있느냐?" 마가복음 8:1-13
239 "에바다" 마가복음 7:31-37
238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 마가복음 7:24-30
237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이 사람을 더럽힌다. 마가복음 7:14-23
236 이 생명 다하도록 시편 63:1-11
235 하나님을 잊지 말라! 신명기 8:1-20
234 헛된 종교적인 전통들을 책망하신 예수님 마가복음7:1-13
233 세 가지 기적을 행하신 예수님 마가 복음 6:30-56
232 세례 요한의 최후 마가복음 6:14-29
231 예수님의 파송을 받은 열 두 제자들 마가복음 6:6하-13
Page: (136/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