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한나의 탁월한 기도
사무엘 상 2:1-11
주후 2011년 7월 5일(화)

I. 본문 요약

1-2 / 기쁨으로 가득 채워 주신 거룩하신 하나님을 찬양한 한나.
3-8 /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선포한 한나.
9-11/ 성도을의 발걸음을 지켜 주시는 하나님,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한 한나.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 마음에 기쁨을 가득채워 주시는 하나님.
하나님(1) 한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하나님(2)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2) 반석과 같으신 하나님.
하나님(3)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
하나님(3) 사람이 한 일을 저울에 달아 보시는 하나님.
하나님(6) 사람을 죽이기도 하시며, 살리기도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6) 사람을 스올로 내려 가게도 하시고, 올라오게 하실 수도 있는 하나님.
하나님(7) 사람을 부하게도 하시고, 가난하게도 하시는 하나님, 낮주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8) 가난한 사람들을 일으키시기도 하시고,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8) 이 세상을 떠밭치고 있는 기초는 모두 주님의 것이다.
하나님(9) 성도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시는 하나님,
하나님(9) 악인들을 어둠 속에서 멸망시키시는 하나님.
하나님(10) 주님께 맞서는 자들을 산산이 깨치실 하나님.
하나님(10) 땅 끝까지 심판하실 하나님.
하나님(10) 세우신 왕에게 힘을 주시며, 승리를 안겨 주시는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모범(1) 사무엘을 드리고 기도한 한나.
모범(1) 마음에 기쁨을 가득 채워 주신 하나님을 찬양한 한나.
모범(2) 주님과 같으신 분은 없으며, 주님처럼 거룩하신 분은 없음을 알고 찬양한 한나.
경고(3) 교만한 말을 늘어놓지 말라. 오만한 말을 입 밖에 내지 말라.
경고(3)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며, 사람이 하는 일을 저울에 달아 보시는 분이시다.
교훈(4) 용사들의 활은 꺾이나, 약한 사람은 강해진다.
교훈(5) 한 때 넉넉하게 살던사람은 먹고 살려고 품을 팔지만, 굶주린 자들은 다시 굶주리지 않는다.
교훈(5) 자식을 못 낳던 여인이 일곱을 낳지만, 아들을 많이 둔 여인은 홀로 남기도 한다.
교훈(6) 사람을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로 내려가게도 하시고, 다시 돌아오게도 하신다.
교훈(7) 주님은 사람을 가난하게도, 부유하게도 하신다. 낮추기도하시고 높이시기도 하신다.
교훈(8) 가난한 사람을 티끌에서 일으키기도 하시고, 궁핍한 사람을 거름 더미에서 들려 올리셔서 귀한 이들과 한자리에 앉게 하시며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교훈(8) ㅎ나님은 세상을 떠받치고 계신 분이시다.
약소, 경고(9) 하나님은 성도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시며, 악인들은 어둠 속에서 멸망시키신다.
경고(9) 사람의 힘으로는 하나님을 이길 수 없다.
경고(10) 주님께 맞서는 자들은 산산히 깨어질 것이다. 하늘에서 벼락으로 치실 것이다.
경고(10) 하나님은 땅 끝까지 심판하신다.
약속(10) 하나님은 세우신 왕에게 힘을 주시며, 기름부어 세우신 왕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이다.
모범(11) 엘리의 곁에서 주님을 섬기는 사람이 되게 하기 위하여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간 사무엘의 부모.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한나가 사무엘을 주님 앞에서 나실인으로 바치고 드린 기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나의 기도에는 기쁨이 있습니다. 감사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어떠하신 분이시가를 여러 가지로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나가 사랑하는 아를 사무엘을 하나님 섬기는 일에 맡기고 떠날 수 있는 것은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있기 때문이었음을 봅니다.
하나는 하나님을 자신의 마음에 기쁨을 가득 채워 주시는 하나님으로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이 먼데 계신 하나님이요, 자신과 관계 없는 분이 아니라,자신의 얼굴을 들게 해 주시는 분이시요, 기쁨과 승리를 주시는 자신의 삶을 돌보시는 하나님이심을 고백한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품을 찬양했습니다. 하나님으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하나님과 같은 분이 없음을 고백했습니다. 반석 같으신 하나님이심을 노래했습니다. 

더 나아가서 하나님은 모든 것을 주관하신 하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심을 고백했습니다. 

-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하나님이시며, 사람이 하는 일을 저울에 달아 보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3).
- 하나님은 용사들의 활을 꺾으시며 약한 사람을 강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4).
-하나님은 넉넉히 살던 사람들이 가난하게도 하시고, 굶주리던 자들을 다시 굶주리지 않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5).
- 아기 못 낳던 여인에 일곱을 낳게 하시지만, 아들을 많이 둔 여인이 홀로 되게 하게도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5).
- 사람을 살리기도 하시며, 죽이기도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6).
-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7).
- 가난한 사람을 티끌에서 일으키시고, 궁핍한 사람을 거름 더미에서 들어 올리셔서 귀한 이들과 한 자리에 앉게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8).
- 하나님은 세상을 떠받치고 계신 분이심을 알고 고백했습니다(8).
더 나아가서 한나는 성도들을 돌보시는 하나님을 알고 고백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 하나님은 성도들의 발걸음을 지켜 주시며, 악인들을 어둠 속에서 멸망시키시는 하나님이신데, 사람의 힘으로는 이길 수 없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고백했습니다)9).
- 주님께 맞서는 자들은 산산히 깨질 것이며, 주님께서 땅 끝까지 심판하시고, 세우신 왕에게 힘을 주시며, 기름부어 세우신 왕에게 승리를 안겨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10).

한나의 기도 중의 많은 부분이 인생을 역전시키시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그 시대의 한 평범한 여인이 이런 장엄한 기도를 드릴 수 있었을까!

어떻게 어두운 그 시대를 산 한 여인이 하나님에 대한 고백이 이렇게 정확할 수 있을까!

어떻게 사랑하는 아들을 하나님께 드리면서, 애틑한 여성의 감정을 넘어서 하나님의 승리와 전능을 확신할 수 있었을까!

주님,
저도 한나의 기도처럼 확신에 찬 장엄한 기도를 드리고 싶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확고한 이해와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고 사는 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한나처럼 하나님이 주신 기쁨이 삶을 이끌어 가시기를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69 엘리의 아들들과 사무엘 사무엘 상 2::12-26
168 한나의 탁월한 기도 사무엘 상 2:1-11
167 아들을 하나님 섬김에 드린 한나 사무엘 2:21-28
166 한 뼘 길이밖애 안 되는 날을 시편 39:1-13
165 마리아의 찬가 누가복음 1:46-55
164 사무엘을 출산한 한나 사무엘 상 1:1-20
163 말씀과 기도에 전무하게 된 사도들 사도행전 6:1-7
162 멈추지 않는 복음 증거의 역사 사도행전 5:17-42
161 모두 한 마음 한 뜻된 공동체 사도행전 5:12-16
160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 사도행전 5:1-11
159 주님은…. 시편 11:1-7
158 말씀을 사모하는 백성들 느헤미야7:73-8:12
Page: (142/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