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 고 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5:1-11
주후 2011년 1월 24일(화)

I. 본문 요약

1-3 / 시몬의 배에 앉으셔서 하나ㅣㅁ으니 말씀을 전하신 예수님.
4-5 /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고 하신 예수님.
6-7 / 그물이 찢어질 지경까지 물고기를 많이 잡은 베드로.
8-9 / 자기는 죄인이니 나를 떠나주십사고 주님께 엎드려 아뢴 베드로.
10-11 / 사람 낚는 어부로 제자들을 부르신 예수님.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예수님(1) 천국 복음을 증거하신 예수님.
예수님(3) 시몬의 배에 앉으셔서 말씀을 증거하신 예수님.
예수님(4)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고 시몬에게 명 하신 예수님.
예수님(10) 제자들을 부르셔서 사람 낚는 어부로 세우고자 하신 예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모범(1,3) 해변에서, 배에 앉으셔서 복음을 증거하신 예수님.
명령(4)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서 고기를 잡으라.”고 시몬에게 명하신 예수님.
모범(5)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한 베드로.
교훈(6-7)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하자, 그물이 찢어질 지경이 될 만큼 많이 잡힘.
모범(8) 자신이 죄인임을 주님의 무릎 앞에서 고백한 시몬.
약속(10)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제부터 너는 사람을 낚을 것이다.”라고 약속하신 예수님.
모범(11) 예수님을 따라 나선 베드로, 야고보, 요한.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본문에서도 예수님은 가르치시는 일을 하시고 계셨음을 봅니다.
예수님은 회당에서나, 가정 집에서나 아니면 들판과 해변, 배에 앉으셔서 까지 복음을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의 배를 빌려타셨습니다(3)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내리고 명하셨습니다(4)..
예수님은 베드로가 물고기를 많이 잡도록 하셨습니다(6).

베드로는 예수님께 배를 사용하여 말씀을 증거하시도록 했습니다(3).
베드로는 지난 밤새도록 애를 썼으나, 아무것도 잡지 못했습니다(5).
베드로가 말씀에 순종한 결과 두 배 가득히 고기를 잡았습니다(6-7).

베드로는 예수님의 무릎 앞에 엎드려서 “주님, 나에게서 떠나 주십시오.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했습니다(8).
베드로의 동료인 야고보와 요한도 “사람 낚는 어부”로 부르셨습니다.
그들은 배를 뭍에 댄 뒤에,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10-11).

예수님은 회당이나 집에서만 하나님이 말씀을 전하시고 가르치신 것이 아닙니다. 해변가에서나 배 앉으셔서 말씀을 증거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낮에도 전하시고 밤에도 전하셨지만, 이른 아침에도 전하셨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중요 등장 인물은 베드로입니다.
그는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지만, 아무것도 잡지 못했습니다. 매우 실망스런 아침이었습니다. 집에 가지고 갈 것이 없는 빈손이었습니다. 어부로서 자존심 상하는 날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도 바다에 던졌던 그물을 씻어야 하기 때문에 힘 없이 씻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그에게 부탁을 하셨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빈 배에 앉으셔서 말씀을 증거하시도록 내어 드렸습니다.

말씀을 증거하신 후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깊은 데로 나가, 그물을 내려서, 고기를 잡아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그의 자존심이나, 귀찮음을 떨쳐 버리고, 말씀대로 순종했습니다. 예수님과 야고보와 요한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말씀을 따라서 깊은데로 배를 저어나가는 베드로를 호기심을 가지고 보았을 것입니다. 어떤 일일 일어날 것인가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얼마 후에 베드로의 환성이 해변가에 퍼져 나갔을 것입니다. 다른 배에 있는 동료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고 했습니다. 그들이 와서 도와 주어서 두 배에 가득 고기를 잡아 해변에 정박하게 되었습니다. 한 배가 아니라, 두 배 가득히!

베드로는 물론 다른 어부들과 그 광경을 본 군중들은, 그들의 일생에 매우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 것입니다. 베드로의 반응은 예수님의 무릎 앞에 엎드려서 “주님,나에게서 떠나 주십시오. 나는 죄인입니다.”라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요단 강 가에서 만났습니다. 안드레의 부탁으로 예수님과 시간을 갖고, 이분이 예언된 메시아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그 후 생업에 다시 돌아왔고,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소문을 듣고, 때로는 구경군이 되어 예수님의 역사에 대한 방관자의 입장을 가졌는지 모릅니다. 하여간, 그가 예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예수님의 능력을 그가 친히 경험한 결과, 자기는 죄인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두려워하지 말아라. 이제부터 너는 사람을 낚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시면서, 베드로와 함께 세베대의 아들 요한과 야고보를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그들은 배를 뭍에 댄 뒤에, 모든 것을 버려 두고 예수님을 따라갔습니다.

베드로는 그의 배를 주님이 사용하시도록 드렸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순종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무릎 앞에 엎드려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했습니다.
베드로는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제자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주님,
지난 밤에 아무것도 잡지 못한 베드로에게, 주님의 말씀에 순종한 결과로 만선의 복을 경험하게 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를 제자로 부르셔서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셨습니다. 실패한 경험 때문에 위축되었어도, 주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상상할 수 없는 복을 받게 됨을 배우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주님은 어부 베드로를 부르셔서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셨습니다. 천국 백성 삼는 역사에 사용하셨습니다. 주님은 배운 사람들, 가진 사람들, 성공한 사람들을 사용하시기 보다는 평범한 사람 베드로를 쓰시고자 하셨습니다. 저도 아주 볼품 없는 사람입니다. 죄인입니다. 그래도 부르심에 순종하면, 저를 사용 하신다는 것을 믿습니다. 예수님 이름 받들어서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374 생의 황금률 누가복음 6장 27-36절
373 열 두 제자를 뽑으신 예수님 누가복음 6:12-26
372 안식일의 주인이신 예수님. 누가복음 6:1-11
371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까? 시편 116:1-19
370 지혜를 배우라 잠언 8:1-11
369 세리 레위에게 “나를 따라 오라.”고 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5:27-39
368 “네 침상을 들고 집으로 가라.”고 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5:17-26
367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 누가복음 5:12-16
366 “깊은데로 가서 그물을 던지라.” 고 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5:1-11
365 다른 마을들로 가셔서 복음을 전하신 예수님. 누가복음 4:31-44
364 “내 마음의 기쁨, 내 영원한 기업”이신 하나님의 말씀 시편 119:97-112
363 오직 메시아만이 이루실 일들 이사야서 61:1-11
Page: (125/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