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배워서 굳게 믿는 진리 안에 머물라.
디모데 후서 3:10-17
주후 2011년10월 24일(월)

I. 본문 요약

10-11/ 박해와 고난을 사도 바울과 함께 겪은 디모데.
12-13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에게는 모두 박해가 있다.
14-17 / 성경의 진리 안에 있으라.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1) 모든 박해에서 사도 바울을 건져내신 하나님.
예수님(14)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게 하시는 예수님.
하나님(16) 성경 기자들에게 영감을 주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경고, 명령)

명령(10) 나의 가르침과 행동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이내를따르라.
모범(11) 사도 바울이 격은 박해와 고난을 아시아 지방에서 함께 겪고 견디어 낸 디모데.
경고(1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려고 하는 사람은 모두 박해를 받을 것이다.
피할 죄(13) 그런데, 악한 자들과 속이느 자들은 더욱 더 악하여져서, 남을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할 것이다.
명령(14) 배워서 굳게 믿는 그 진리 안에 머물라.
모범(15)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고 있다.
교훈(15)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을 믿는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줄 수 있다.
교훈(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여감으로 된 것으로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
교훈(17)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을 유능하게 하고, 그에게 온갖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한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에베소에서 사역하는 디모데를 향한 바울의 관심은 매우 지극했습니다. 그의 믿음의 아들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힘차고 바른 사역자로서 우뚝 서기를 바랬기 때문입니다. 그 일에 어서 사도 바울은 몇 가지고 디모데를 격려했습니다.

1). 사도 바울은 디모데가 자가기 보여준 사역 모범적인 사역 방법을 계속하라고 명했습니다.
- 사도 바을의 가르침과 행동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를 뒤따르라고 명하셨습니다(10).
- 사도 바울과 함께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겪은 박해를 견디어 낸 것과, 주님께서 그 모든 박해에서 건져내신 것을 잊지 말기를 부탁했습니다(11).

2) 사도 바울은 디모데게 박해에 대하여 바른 개념을 갖고 사역하기를 원했습니다.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박해를 받는다(12).
- 악한 자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더 악하여지고, 남을 속이고, 속기도 할 것이다. 즉 거짓 교사들이나 형식적인 신자들의 악행이 극심해 질 것이다(1-9, 13).

3) 사도 바울은 디모데가 근본적으로 꼭 붙잡고 사역해야 할 근본적인 것에 대하여 잊지 않기를 원했습니다.
- 디모데가 배워서 굳게 믿는 그 진리 안에 머물라고 명했습니다(14).
-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 으로 말미암다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줍니다(15).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것으로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ㄷ(16).
-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을 유능하게 하고, 그에게 온갖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한다(17).

사역을 할 때, 본을 보여주신 분들의 발자취와 가르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울러서 자기가 주님을 따르며 겪은 경험들, 특히 박해와 고난 가운데 있을 때에, 견뎌낸 것과, 겆져내 주시고 인도해 주신 주님을 기억하고 믿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역자의 길이, 경건하게 살고, 복음을 증거하는 길이 결코 쉬운 길이 아니라 환난과 핍박과 좌절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사역자가 된 후에 행복한 길, 성공의 길, 희망찬 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시련과 환닌과 고난과 비난이 있음을 알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도 베드로의 말처럼, 그리도의 고난에 동참함을 기뻐할 수 있어야 사역의 길을 게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굳게 믿는 진리 안에서 머무는 것입니다. 구원의 주를 믿고 전하는 것입니다. 성경의 능력, 성경의 권위, 성경이 하나님의 사람을 유능하게 하는 것임을 확신하고, 온갖 선한 일을 하게 하시는 능력의 말씀을 의지하고 사역해야 하는 것입니다. 말씀의 능력보다 인간의 지혜와 경험들, 세상의 철학과 인기를 위해서 사역하여야 유능할 것으로 착각하는 사역자들도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님,
믿음의 선진들이 주님을 따른 그 발자취를 배우게 하여 주십시오.
나의 삶의 고비고비마다 손 잡아 일으켜 주신 주님을 기억하게 하소서.
그리도의 고난을 자기의 육신에 채움을 기뻐했던 사도들의 신앙을 따르게 하소서.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믿고, 순종하여 유능한 일꾼, 온갖 선한 일을 하는 자가 되게 하여 주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290 그리아니 하실지라도 다니엘서 3:1-30
289 하나님이 세우실 영원한 나라 다니엘 2:24-49
288 꿈의 비밀을 알려 주신 하나님 다니엘서 2:1-23
287 기회보다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다니엘 1:1-21
286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디도서 3:1-15
285 주님께서 우리 편이 아니셨다면. 시편 124:1-8
284 주님께서 미워하는 사람들 잠언 6:6-19
283 모든 선한 행실에 모범이 되라. 디도서 2:1-15
282 장로나 감독을 세우려면. 디도서 1:1-16
281 주님께서 내 곁에 서셔서. 디모데 후서 4:9-22
280 말씀을 전파하라! 디모데 후서 4:1-8
279 배워서 굳게 믿는 진리 안에 머물라. 디모데 후서 3:10-17
Page: (132/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