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그리아니 하실지라도
다니엘서 3:1-30
주후 2011년 11월 4일(금)


I. 본문 요약

1-7 / 큰 금 신상을 만들어 놓고, 신상에 절하지 않으면 죽이겠다는 느브갓네살.
8-12 / 금 신상에 절하지 않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
13-15 / 다니엘의 세 친구를 회유하고자 한 느브갓네살 왕.
16-18 /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다니엘의 세 친구들.
19-25 / 불 가마 속으로 던저졌지만 그대로 살아있는 다니엘의 세 친구들.
26-30 / 하나님을 경외하게 된 느브갓네살.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7) 활활 타는 화덕 속에서 구해 주실 수 있는 하나님.
하나님(28)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돌보신 하나님.
하나님(29) 자기를 믿는 사람을 구원하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피할 죄(1-7) 금 신상에 절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선포한 느브갓네살.
피할 죄(15) 자기가 만든 신상에 엎드려 절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협박한 느브갓네살.
모범(16-18) 정중하지만 단호하게 왕의 요청을 거절한 다니엘의 세 친구들.
교훈(19-25) 묶인채로 화덕 속에 들어갔지만, 결박이 풀린채로 화덕 안에서 걸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
교훈(27) 그들이 밖으로 불리워 나왔을 때에, 몸이 불에 상하지 않았고, 머리털도 그을리지 않았고, 바지 색깔도 변하지 않았고, 그들에게서 불에 탄 냄새도 나지 않았다.
교훈(28-29) 느브갓네살은 세상에 참 신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믿은 하나님이심을 알게 되었고, 하나님에 대하여 경솔히 하는 일이 없도록 조서를 내렸다.
교훈(30) 왕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바벨론 지방에서 번영을 누리면서 살게 하였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신앙 생활에는 부단히 용기를 가지고 살아야 함을 본문을 통해서 봅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왕이 세운 금 신상 앞에 불려가서 절하도록 강요를 받았습니다. 악기를 불 때에, 모인 모든 왕의 신하들이 절을 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의 세 친구들은 절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실이 보고 되었고 왕에게 불리워 나가서 회유를 받았습니다. 지금이라도 절하면 용서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아주 정중하게 왕에게 대답했습니다. 그들은 금 신상에 절할 수 없음을 천명한 다음에 매우 유명한 답을 했습니다. “불 속에 던져도, 우리를지키시는 하나님이 우리를 활활 타는 화덕 속에서 구해 주시고, 임금의 손에서도 구해 주실 것입니다. 비록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우리는 임금님의 신상들을 섬기지도 않고, 임금님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급어살펴 주십시오.” 세 친구들의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확고했고, 왕에게 드린 답은 단호했습니다. 이들의 믿음과 용기를 배우기를 기원합니다.

그들의 답을 들은 왕은 화덕의 온도을 일곱 배나 더 뜨겁게 해서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화악에 던졌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그들이 화덕에 있는 데 타 죽지 않고, 다른 한 사람과 함께 걸어다니고 있었습니다. 왕이 직접 화덕 가까이가서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불러냈습니다. 밖으로 나온 그들은 아주 온전했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그들의 믿음대로 갚아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살아난 것으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왕이 참 신은 하나님 이시라는 것을 알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가 지배하는 전 영토에 조서를 내려서 하나님에 대하여 경솔한 행동을 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다니엘의 세 친구들 이 번여을 누리면서 살도록 해 주었습니다. 그 자신의 신관에 크나큰 변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왕이 변하니 전국에 하나님에 대한 태도가 바뀌는 계기가 된 것입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생명을 건 우상 숭배의 거부는 화형이라는 끔찍한 형벌을 받아야만 하는 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우상숭배보다는 죽음을, 현재의 직책과 부귀 영화보다는 신앙을 택했습니다. 일차적인 결과는 뜨거운 화닥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가만히 계시지 않았습니다. ‘신의 아들’과 같은 존재를 보내셔서 그들을 보호하셨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아무 일 없엇듯이 화덕 안에서 걸어다녔고, 밖에 나왔지만 불에 그스린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신앙은 기적을, 고난은 기적을, 기적은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세상의 풍조를 따르지 않고, 머리 숙이지 않으면, 일차적으로는 어려움을 당합니다. 그러나 살아 계신 하나님은 주님을 믿고 따르는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을 도와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오히려 위기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결과로 인하여 더욱 하나님을 알리는 계기가 된다는 교훈을 배웁니다.


주님,
제가 다니엘의 세 친구들처럼 오직 하나님만 섬기는 일꾼이 되기 원합니다.
때로는 고난과 시련이 와도, 하나님의 손이 늘 함께 하심을 믿고, 담대하게 순종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함으로써,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만방에 알리늘 게기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290 그리아니 하실지라도 다니엘서 3:1-30
289 하나님이 세우실 영원한 나라 다니엘 2:24-49
288 꿈의 비밀을 알려 주신 하나님 다니엘서 2:1-23
287 기회보다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다니엘 1:1-21
286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디도서 3:1-15
285 주님께서 우리 편이 아니셨다면. 시편 124:1-8
284 주님께서 미워하는 사람들 잠언 6:6-19
283 모든 선한 행실에 모범이 되라. 디도서 2:1-15
282 장로나 감독을 세우려면. 디도서 1:1-16
281 주님께서 내 곁에 서셔서. 디모데 후서 4:9-22
280 말씀을 전파하라! 디모데 후서 4:1-8
279 배워서 굳게 믿는 진리 안에 머물라. 디모데 후서 3:10-17
Page: (132/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