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장로와 집사의 자격 요건
디모데 전서 3:1-15
주후 2011년 10월 6일(목)

I. 본문 요약

1-7 / 감독의 자격 요건.
8-13/ 집사의 자격 요건.
14-16 / 예수님과 하나님의 가족.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예수님(16) 육신을 나타나시고, 성령으로 의롭다는 인정을 받으신 예수님.
예수님(16) 부활하셔서 천사에게 보이신 예수님.
예수님(16) 영광에 싸여 들려 올라가신 예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교훈(2-4)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잘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난폭하지 아니하고, 너그러우며, 다트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자기 가정을 잘 다스리며, 언제나 위엄을 가지고 자녀들을 순종하게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경고(5) 자기가정을 다스릴 줄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있겠는가?
경고(6) 새로 입교한 사람도 감독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그가 교만해져서, 마귀가 받을 심판에 떨어질 위험이있기 때문이다.
경고(7) 감독은 교회밖의 사람들에게도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이라야 한다. 그래야 그가 비방을 받지 않으며, 악마의 올무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교훈(8-) 집사가 되려는 사람들도,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아니하며, 술에 탐닉하지 아니하며, 부정한 이득을 탐내지 아니하며, 믿음의 비밀을 깨끗한 양심에 간직한 사람이어야 한다.
경고(10) 이런 사람을 먼저 시험해 보고 책망 받을 일이 없으며,, 집사의 일을 하게 하라.
교훈(11) 이와 같같이 그들의 아내들도, 신중하며, 험담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성실한 사람이어야 한다.
약속(13) 집사의 직분을 잘 수행한 사람들은 좋은 지위를 얻게 되고,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에 큰 확신을 얻게 된다.
교훈(15) 하나님의 가족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디모데가 사역자로써 에베소 교회를 섬길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이 하나님의 일꾼다운 사역자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고, 선한 양심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늘 기도로 깨어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짓 교사들을 막아 양 무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헌 사역을 할 때에, 함께 도와서 일할 동역자들이 필요합니다.

본문에서는 이런 동역자들을 장로와 집사로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에 부름 받고 일할 사람을 아무나 세워셔는 안 되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자격 여건을 알려 주었습니다.

요약하면, 감독은 가정 생활이 안정되고 모범되어야 합니다. 부인과 자녀들에게 인정 받고, 또 순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자기 가정을 다스릴 줄 모르는 사람이 하나님의 교회를 돌볼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감독이나 집사의 부인도 인격적으로 안정된 여인이어야 했습니다. 신중하고, 험담하지 아니하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성실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교회의 직분을 맏을 사람은 그 당사자민 보아셔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당사자는 물론, 부인과 자녀들 까지 볼 수 있어야 함을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 직분을 세울 때, 당사자도 신앙이 분명하지 않고, 부인도 검증되지 않는데, 하물며 자녀들이 부모에게 순종하고, 직분자들도 위엄을 가지고 자녀들을 순종하게 하는 사람인지를 알지 못하고 직분을 맡기고 맏기가 쉽습니다. 사실 완전한 일꾼을 찾는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검증을 시도해 보지도 않은 채 직분을 남발하면 그 결과는 매우 심각합니다.

가정적인 것을 검증한 후에는, 자신과 이웃과의 관계입니다.

- 자신에 대해서는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합니다. 술을 즐기지 않습니다.
- 나그네를 잘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 합니다.
-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않습니다.
- 난폭하지 않습니다. 너그럽습니다. 다투지 않습니다.
- 돈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부당한 이득을 탐내지 않습니다.
- 교회 밖의 사람들에게도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주님과의 관계에서는
- 믿음의 비밀을 깨끗한 양심에 간직한 사람입니다.
이상의 요건이 잘 가추어진 사람 같아도 또 다른 것을 점검해 보라고 하십니다.
- 새로 입교한 사람도 안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그가 교만해져서 마귀가 받을 심판에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이런 사람을 먼저 시험해 보고, 책망 받을 일이 없으면, 직분을 주어야 합니다.
왜 이렇게 신중해야 하는 것입니까?
디모데는 물론, 교회 일꾼들이 섬기는 곳은 하나님의 가족들입니다.

그들이 사역하는 곳이 보통 가족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가족들이기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가족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오, 진리의 기둥과 터입니다(15) .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이신데, 예수님은 육신으로 나신 분이시요, 성령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신 분이시요,,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 전파되신 분이신데, 세상이 그분을 믿었고, 주님은 영광에 싸여 들려 올라가셨습니다. 이 말씀은 사도 신경에서 예수님에 대하여 고백한 내용과 같은 것입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사람을 사람들에게 전하여 구원의 방주로 인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세우신 주님의 공동체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일꾼들은 자신이자, 가정이나 성품과 다른 사람고의 관계 물질과의 관계가 선명하게 검증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주님,
집사와 장로의 자격, 그리고 그들의 부인과 자녁들에 대해서 자세히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성품, 물질에 대한 가치관, 이웃, 더 나아가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잘 점검하여 일하는 사역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늘 깨우쳐 주시고, 성장하는 일꾼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 본문에 예시한 장로, 집사의 요건들이 오늘 이 시대의 교회에서도 잘 지켜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 받들어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266 편견 없이 일하라. 디모데전서 5:17-6:2
265 신자들을 대하는 태도와 과부 구제의 원칙 디모데 전서 5:1-16
264 다윗의 인생 결단 내용 시편 101:1-8
263 나를 따르라! 요한복음 12:20-26
262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는 요건들. 디모데전서 4:1-16
261 장로와 집사의 자격 요건 디모데 전서 3:1-15
260 기도하는 지도자가 되라! 디모데전서 2:1-15
259 선한 싸움을 싸우라. 디모데전서 1:12-20
258 건전한 교훈은. 디모데전서 1:1-11
257 교만한 마음을 버린 시인의 고백 시편 131:1-3
256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주님의 종. 이사야서 50:4-11
255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마가복음 10:46-52
Page: (134/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