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기도하는 지도자가 되라!
디모데전서 2:1-15
주후 2011-10-05(수)

I. 본문 요약

1-2 /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한 사도 바울.
3-4 / 중보 기도의 이유 –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이다.
5-7 / 자신을 대속물로 주신 예수님과 그의 선포자와 사도로 임명 받은 사실을 말한 사도 바울.
8-15 / 남자와 여자 신자들에게 주신 사도 바울의 권면.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3) 중보 기도를 기쁘게 받으시는 하나님. 우리 구주이신 하나님.
하나님(4)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얻고 진리를 알게 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5) 한 분이신 하나님.
예수님(5)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신 예수님.
예수님(6) 모든 사람을 위해서 자기를 대속물로 주신 예수님.
하나님(13) 아담과 하와를 지으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명령(1) 모든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와 기도와 중보 기도와 감사 기도를 드리라.
명령(2)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도 기도하라.
교훈(2-3) 중보기도는 신자들이 경건하고 품위 있게, 조용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함이며, 우리 구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이며, 기쁘게 받으실 만한 일이다.
교훈(4) 하나님께서는 오든 사람이 다 구원을 얻고 진리를 알게 되기를 원하신다.
모범(7) 예수님에 대한 신앙 고백을 할 때, 참말을 한 사도 바울.
경고(8) 남자들이 화를 내거나 말다툼을 하는 일이 없이, 모든 곳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바란다고 한 사도 바울.
경고(9-10) 여자들도 소박하고 정숙하게 단정한 옷차림으로 몸을 꾸미라. 머리를 어지럽게 꾸미거나 금붙이나 진주나 값비싼 옷으로 치장하지 말고, 하나님을 공경하는 여자에게 어울리게 착한 행실로 치장하라.
교훈(11)여자는 조용히, 어제나 순종하는 가운데 배워야 한다.
경고(12) 여자가 가르치거나 남자를 지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여자는 조용해야 한다.
교훈(13-14) 아담이 먼저 지음 받았다. 아담이 속임을 당한 것이 아니라, 여자가 속임을 당하고 죄에 빠졌다.
약속(15) 여자가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을 지니고, 정숙하게 살면, 아이를 낳는 일로 구원을 얻을 것이다. 이 말은 옳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사도 바울은 본문에서 기도에 대한 교훈과 기도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남녀 신자들에게 주시는 교훈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울러 예수님이 누구시며 그분과 자신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믿는바 고백을 기록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사도 바울은 디모데가 사역자로써 기도에 힘쓰는 일꾼이 되기를 바랬습니다.
- 그는 디모데가 모든 사람을 위해서 하나님께 간구와 기도와 중보 기도와 감사 기도를 드리기 원했습니다(1).
-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도 기도하기를 권했습니다(2)
- 남자들이 화를 내거나 말다툼을 하는 일이 없이, 모든 곳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했습니다(8).
왜 중보기도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인가?
- 신자들이 경건하고 품위 있게 조용하고 평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함입니다(2).
- 이것은 우리 구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이며, 기쁘게 받으실 만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3).
사도 바울은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자신이 그 분들과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하여 확고한 고백을 하고 있습니다.
- 하나님은 한 분이시여,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이시다(5).
-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자기를 대속물로 내 주셨다(6)
- 자신은 이것을 증언하도록 선포자와 사도로 임명을 받아 믿음과 진리로 이방 사람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게 하셨다(7).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남자와 여자들의 삶이 그리스도의 복음 증거에 매우 중요함으로 성경적으로 살아야 한다. 성서적인 삶이란 남자는 기도하는 거룩한 성품의 소유자여야 하며 여자는 여자다움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살아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 남자들이 화를 내거나 말다툼을 하는 일이 없이, 모든 곳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라(8)고 하셨습니다.
- 여자들은 소박하고 정숙하게 단장한 옷차림으로 몸을 꾸미라(9).
- 머리를 어지럽게 꾸미거나 금붙이나 진주나 값비싼 옷으로 치장하지 말라(9).
- 하나님을 공경하는 여자에게 어울리게 착한 행실로 치장하라(10).
- 여자는 조용히, 언제나 순종하는 가운데 배워야 한다(11).
- 여자가 가르치거나 남자를 지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여자는 조용해야 한다(12).
- 여자가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을 지니고, 정숙하게 살면, 아이를 낳는 일로 구원을 받을 것이다(15).

지도가 기도하고, 남자 신자들이 말다툼이나 화를 내는 대신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고, 여자 신자들이 정숙하고 믿음과 착한 행실 가운데서 살고, 여성 본연의 임무인 가정을 꾸미고 자녀를 낳고 사는 일상의 생활 가운데서 주님이 주신 주재권을 인정하고 조용히 살 때 주님의 교회가 건강해 질 것입니다. 반대로 지도자가 기도하지 않고, 남자들이 싸우고, 여성들이 사치하며, 소란을 떨며, 가정에서 가진 역할에 반대할 때, 교회를 통하여 이루시고자 하시는 모든 사람(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까지 포함해서)이 구원 얻는 일에 장애가 되는 것입니다.

주님,
제가 늘 깨어 기도에 힘쓰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손을 들어 기도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신자들의 삶이 기도와 정결한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복음이 널리 전파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266 편견 없이 일하라. 디모데전서 5:17-6:2
265 신자들을 대하는 태도와 과부 구제의 원칙 디모데 전서 5:1-16
264 다윗의 인생 결단 내용 시편 101:1-8
263 나를 따르라! 요한복음 12:20-26
262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는 요건들. 디모데전서 4:1-16
261 장로와 집사의 자격 요건 디모데 전서 3:1-15
260 기도하는 지도자가 되라! 디모데전서 2:1-15
259 선한 싸움을 싸우라. 디모데전서 1:12-20
258 건전한 교훈은. 디모데전서 1:1-11
257 교만한 마음을 버린 시인의 고백 시편 131:1-3
256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주님의 종. 이사야서 50:4-11
255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마가복음 10:46-52
Page: (134/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