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나의 피난처이신 하나님
시편 91:1-16
주후 2011년 11월 27일(주일)

I. 본문 요약

1-2 / 주님께 대한 시인의 고백.
3-6 / 시인을 보호하시는 하나님.
7-8 / 대적들이 망하는 것을 보게 될 시인.
9-10 / 주님을 피난처로 삼은 시인은 안전을 보장 받음.
11-13 / 위험한 길에서 안내해 주실 것을 시인에게 약속하심.
14-16 / 시인의 이름을 높여 주시고, 응답해 주시고, 건져주시고 영화롭게 하실 하나님.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 가장 높으신 하나님.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2) 피난처, 요새, 의지할 하나님.
하나님(4) 진실하신 하나님.
하나님(11-12) 천사들에게 명하셔서 가는 길마다 지키시는 하나님.
하나님(14-16)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자를 높여 주시고, 부를 때에 응답해 주시고, 함께 계시고, 건져 주시고, 영화롭게 해 주시는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약속(1) 가장 높으신 분의 보호를 받으면서 사는 너는, 전능하신 분의 그늘 아래 머물 것이다.
모범(2) 시인을 “주님은 나의 피난처, 나의 요새, 내가 의지할 하나님”이라고 고백하겠다고 함.
약속(3) 정녀ㅇ, 주님은 너를, 사냥꾼의 덫에서 빼내 주시고, 죽을 병에서 너를 건져 주실 것이다.
약속(4) 주님이 그의 깃으로 덮어 주시고, 너도 그의 날개 아래로 피할 것이니, 주님의 지실하심이 너를 지켜주는 방패와 갑옷이 될 것이다.
약속(5) 그러므로 밤에 찾아드는 공포를 두려워하지 않고, 낮에 날아드는 화살을 무서워하지 않을 것이다.
명령(6) 흑암을 틈타서 퍼지는 염병과 백주에 덮치는 재앙도 두려워하지 말아라.
약속(7) 네 왼쪽에서 천 명이 넘어지고, 네 오른 쪽에서도 만 명이 쓰러져도, 네게는 재앙 가까이 오지 못할 것이다.
약속(8) 오직 너는 너의 눈으로 자세히 볼 것이니, 악인들이 보응을 받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약속(9-10) 네가 주님을 피난처와 거처로 삼았으니, 어떤 불행과 재앙이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약속(11-13) 천사들을 보내셔서 가는 길을 인도해 주실 것이다.
모범(14) 시인이 간절히 하나님을 사랑함.
약속(14) 시인이 하나님의 이름을 알고 있으므로, 그를 높여 주고, 응답해 주고, 고난 받을 때에, 그와 함께 하시고, 그를건져 주시고, 그를 영화롭게 하실 것을 약속하신 하나님.
약속(16) 시인을 만족할 만큼 오래 살도록 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보여지실 것이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본 시편은 하나님이 이름을 알고, 주님을 간절히 사랑하는 시인에게 주신 약속의 말씀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1) 하나님은 그를 보호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 전능하신 분의 그늘 아래 머물를 것을 약속하셨습니다(91).
- 사냥꾼의 덫에서 빼내 주시고, 죽을 병에서 건져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3).
- 주님이 그의 깃으로 덮어 주시고, 주님의 진실하심이 너를 지켜주는 방패와 갑옷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4).
- 하나님은 가장 높으신 분을 피난처로 삼은 시인에게 어떤 불행이나 재앙도 찾아오지 않을 것을 약속하셨습니다(10).

• 그 결과로 밤에 찾아드는 공포를 두려워하지 않고, 낮에 날아드는 화살을 무서워하지 않을 것입니다(5).
• 흑암을 틈타서 퍼지는 염병과 백주에 덮치는 재앙도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6).

2) 하나님은 그가 승리할 것과 인도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 천 명이 넘어지고, 만 명이 쓰러져도, 네게는 재앙이 가까이 오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7).
- 악인들이 보응 받는 것을 보게 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8).
- 천사들에게 명하셔서, 네가 가는 기마다 너를 지키게 하실 것이다(11).
- 너의 발이 돌부리에 부딪히지 않게 천사들이 손을 붙들어 줄 것이다(12).
- 네가 사자와 독사를 짓밟고 다니며, 사자 새끼와 살모사를 짓이기고 다닐 것이다(13).

3) 하나님은 시인을 높여 주실 것과 응답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그를 높여 주실 것입니다(14)
- 하나님을 부를 때에 응답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15).
- 고난 받을 때에 그와 함께 있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15).
- 그를 건져 주고 그를 영화롭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15).
- 그를 만족할 만큼 오래 살도록 하고 내 구원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16).

내 생각에는 시편 중 한 장에서 가장 많은 약속을 찾을 수 있는 본문인 것 같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 하나님을 간절히 사랑하는 사람에게 인생을 살 때, 인간이 구할 수 있는 모든 필요와 안전과 명성과 장수를 다 약속하셨습니다. 이 약속이 주님을 믿는 모든 자녀들에게 주셨으니, 나도 그 가운데 포함됨을 감사합니다. 정말 마음 든든합니다. 행복합니다. 미래를 두려워하거나 걱정할 이유가 하나도 없음을 깨닫습니다.

주님,
제게 오늘 본문의 모든 약속을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영광을 돌립니다. 마음의 평화와 기쁨을 가지고 약속을 믿으며 힘차게 전진하는 일꾼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314 찬양과 영광을 받으시는 어린 양 요한 계시록 5:1-14
313 하늘의 예배 모습 요한 계시록 4:1-11
312 성소에서부터 흘러 나오는 물 에스겔서 47:1-16
311 나의 피난처이신 하나님 시편 91:1-16
310 빌립과 사도들의 사마리아 전도 사도행전 8:4-25
309 말씀하신대로 이루시는 하나님. 에스겔서 37:1-14
308 이스라엘을 정결하게 하시는 하나님 에스겔서 36:16-38
307 자신만을 돌본 이스라엘의 목자들 에스겔서 34:1-31
306 이스라엘을 회복하실 하나님. 에스겔서 11:14-25
305 주 하나님이 말씀하심으로 아모스서 3:1-8
304 철저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 에스겔 에스겔서 4:1-8, 5:1-13
303 에스겔을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세우신 하나님 에스겔서 3:16-27
Page: (130/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