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주 하나님이 말씀하심으로
아모스서 3:1-8
주후 2011년 11월 19일(토)

I. 본문 요약

1-2 / 악을 저지른 이스라엘의 심판을 경고하신 하나님.
3-8 / 하나님이 말씀하심으로 예언할 수 밖에 없음을 말한 아모스.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 이스라엘을 심판을 선언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2)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신 하나님.
하나님(6) 재앙으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8) 말씀하시는 하나님.


III. 신앙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경고(1) 심판하시겠다고 말씀하신 하나님.
경고(2) 이 땅의 모든 족속들 가운데서 오직 이스라엘을 탹하셨지만, 모든 악을 저지른 이스라엘을 처벌하시겠다고 하신 하나님.
경고(6) 어느 성읍에 재앙이 덮치면, 그것은 주님께서 하시는 일이다.,
교훈(7) 하나님은 참으로 그분의 비밀을 그 종 예언자들에게 미리 알리지 않고서는, 어떤 일도 하시지 않는다.
교훈(8) 주 하나님이 말씀하시는데, 누가 예언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아모스는 북왕국 이스라엘을 향하여 예언한 선지자였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것을 예언했습니다.

1) 이 심판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것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셨습니다(1).
- 이스라엘은 이 땅의 모든 족속들 가운데서 오직 선택하신 민족이었습니다(2).
- 그런데 그들은 모든 악을 저질렀습니다(2)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때에, 아무 근거도 없이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저지른 악 때문입니다. 아모스 시대에 북 왕국 이스라엘에는 하나님이 세우신 사회의 정의가 파괴되고 있었습니다. 우상숭배가 극심했습니다.

2) 아모스가 심판을 선포하는 것은 임의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 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입니다(1).
- 그들이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이기 때문이며, 악을 행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2).
- 하나님께이 그의 종 예언자들에게 미리 알려 주셨기 때문입니다(7).
- 하나님이 말씀하심으로 예언한 것입니다(8).

그 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비교적 태평 성세를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아모스가 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사회 정의가 있는 나라, 우상숭배를 하지 않는 나라, 모든 악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아모스를 세우셔서 말씀을 전하도록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 종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십니다. 그 예언자는 하나님께로 부터 말씀을 받아서 전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생각이나 추측을 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심으로 가가 말씀을 전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수 많은 사람이 살았어도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고, 위험을 무릎쓰고 심판의 메시지를 전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을 떠나 우상숭배하는 나라, 사회 정의가 바닥이 나가는 나라, 모든 악이 횡행하는 나라를 향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했습니다. 그 동기는 하나님께서 예언자인 자기를 통하여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나도 늘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말씀을 증거해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늘 주님께 친근히 나아가며, 하나님이 쓰실 만한 정결한 삶, 믿음과 용기를 가진 성품으로 계속 성장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시만, 악으로 향하는 백성들을 경고하시며, 심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주님,
선택하여 구원하신 백성들이 온갖 죄악을 행함을 보시고 심판하실 것을 경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모스를 통하여 그 시대에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셨습니다. 오늘 날도 아모스의 시대와 별 다름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온갖 우상과 불의와 악들이 난무하는 이 땅입니다. 주님의 심판이 임하기 전에 돌이키는 회개 운동이 일어나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도 회개의 복음을 증거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314 찬양과 영광을 받으시는 어린 양 요한 계시록 5:1-14
313 하늘의 예배 모습 요한 계시록 4:1-11
312 성소에서부터 흘러 나오는 물 에스겔서 47:1-16
311 나의 피난처이신 하나님 시편 91:1-16
310 빌립과 사도들의 사마리아 전도 사도행전 8:4-25
309 말씀하신대로 이루시는 하나님. 에스겔서 37:1-14
308 이스라엘을 정결하게 하시는 하나님 에스겔서 36:16-38
307 자신만을 돌본 이스라엘의 목자들 에스겔서 34:1-31
306 이스라엘을 회복하실 하나님. 에스겔서 11:14-25
305 주 하나님이 말씀하심으로 아모스서 3:1-8
304 철저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 에스겔 에스겔서 4:1-8, 5:1-13
303 에스겔을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세우신 하나님 에스겔서 3:16-27
Page: (130/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