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방언과 예언에 대하여
고린도 전서 14:1-25
고린도 전서 14:1-25           방언과 예언에 대하여                 주후 2015년 10월 19일(월)
 
I. 본문 요약
 
1-5 / 방언과 예언의 비교.
6-13 / 방언으로 말하면 듣는 사람이 그 뜻을 알 수 없음.
14-19 /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은 통역할 수 있기를 기도하라.
20-21 / 생각하는데는 어린아이가 되지 말라.
22-23 / 온 교회가 한자리에 모여, 모두가 방언을 말한다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들이 들어와서 듣고, 여러분을 모두 미쳤다고 하지 않겠는가?
24-25 / 그러나 모두가 예언을 말하고 있으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 들어와서 듣고. 마음 속에 숨은 일들이 들어나게 된다. 그래서 그는 엎드려서 하나님께 경배하면서 “참으로 하나님께서 여러분 가운데 계십니다”하고 환히 말할 것이다.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결과)
 
명령(1) 사랑을 추구하라. 신령한 은사를 열심히 구하라.
교훈(2)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그것을 알아들을 수 없음.
교훈(2) 예언하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으로, 그는 덕을 끼치고,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함.
교훈(4)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은 자기에게만 덕을 끼치고, 예언하는 사람은 교회에 덕을 끼침.
교훈(5) 여러분 모두 방언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그보다는 예언할 수 있기를 바람.
교훈(5) 방언을 누가 통역하여, 교회에 덕을 끼치게 해주지 않으면,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도다, 예언하는 사람이 더 훌륭하다.
교훈(6) 사도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침을 전하는 방식으로 말하지 않는다면, 교인들에게 유익이 되겠는가?
교훈(7-9) 악기가 자기 소리를 내지 않으면, 특히 나팔이 분명한 소리를 내지 않으면, 누가 전쟁을 준비하겠는가? 방언으로 말하면 어떻게 다른 사람이 그 뜻을 알겠는가?
10-12 / 은사를 가지고 교회에 덕을 세우라.
13-18 /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은, 그것을 통역할 수 있기를 기도하라. 그렇지 않으면 훌륭한 감사 기도를 드린다 해도, 다ㅡㄹ 사람에게는 덕이 되지 않는다.
19-21 / 사도 바울은 일만 마디 방언의 말보다,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친 마음으로 교회에 다섯 마디 말을 하기를 원한다고 함.
22-24 / 모든 사람이 모여서 방언을 할 때와, 모든 사람이 모여서 예언을 할 때에 불신자들에게 나타나는 결과.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1. 방언과 예언의 영향.
-      방언으로 말하면 사람들이 아무것도 알아듣지 못합니다(2).
-      예언하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그는 덕을 끼치고,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합니다(3).
-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은 자기에게만 덕을 끼치고, 예언하는 사람은 교회에 끼칩니다(4).
-      방언을 누가 통역하여 교회에 덕을 끼치게 해주지 않으면, 방언하는 사람보다는 예언하는 사람이 더 훌륭합니다(5).
 
2. 복음 전파에 있어서 방언과 예언.
-      내가 여러분에게 가서 방언느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난 예언이나 가르침을 전하는 방식으로 말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에게 무슨 유익이 되겠습니까(6)?
-      악기에 따라 음색이 다른 소리를 내는데 그렇지 않으면, 무슨 악기를 부는는 알지 못합니다. 나팔이 분명하지 않은 소리를 내면, 누가 전투를 준비하겠습니까(8)?
-      방언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명한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말이 무슨 뜻인지 남이 어떻게 알겠습니까? 결국은 허공에다가 말하는 셈이 됩니다(9).
-      이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뜻이 없는 말은 하나도 없습니다(10).
-      내가 그 말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나는 그 말을 하는 사람에게 딴 세상 사람이 되고, 나도 그에게 딴 세상 사람이 될 것입니다(11).
-      성령의 은사를 갈구하는 사람은, 교회에 덕을 끼치도록, 그 은사를 더욱 넘치게 받기를 힘쓰십시오(12).
-      방언은 신자들에게 주는 표징이 아니라, 불신자들에게 주시는 표징이고, 예언은 불신자들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신자들에게 주시는 것입니다(22).
-      온 교회가 한 자리에 모여서 모두가 방언으로 말하고 있으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 들어와서 듣고, 여러분을 미쳤다고 하지 않겠습니까(23).
-      그러나 모두가 예언을 말하고 있으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 들어와서 듣고, 모두에게 질책을 받고 심판을 받아서 마음 속에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엎드려서 하나님께 경배하면서 “참으로 하나님께서 여러분 가운데 계십니다”하고 환히 말할 것입니다(25).
 
3. 방언으로 말하는 사람은.
-      그것을 통역할 수 있기를 기도하십시오(13).
-      방언으로 기도하면 내 영은 기도하지만, 내 마음은 아무런 열매를 얻지 못합니다(14).
-      나는 영으로 기도하고, 또 깨친 마음으로 기도하겠습니다.나는 영으로 찬미하고, 또 깨친 마음으로도 찬미하겠습니다(15).
-      그렇지 않고, 신자가 영으로만 감사를 드리면, 갓 믿기 시작한 사람은, 그것이 무슨 뜻인지 알지를 알아듣지 못하므로, 어떻게 그 기도에 “아멘”하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16).
-      나는 방언을 말할 수 있음에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그러나 나는, 방언으로 만 마디 말으 하기보다도, 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하여 나의 깨친 마음으로 교회에서 다섯 마디 말을 하기를 원합니다(19).
-      생각하는 데는 아이가 되지 마십시오. 악에는 아이가 되고 생각하는 데는 어른이 되십시오(20).
 
 
 
 
주님,
제게 말씀을 전하는 은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의 깨친 마음으로 참 된 생명의 말씀의 소리를 분명히 내게 하여 주시옵소서. 덕을 세우는 일꾼이 되게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719 헌금과 여행 계획에 대하여 고린도 전서 16:1-24
1718 마지막 나팔이 울릴 때에 고린도 전서 15:35-58
1717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면. 고린도 전서 15:12-34
1716 복음 전파의 핵심 내용 고린도 전거 15:1-11
1715 모든 일을 덕이 되게 하라. 고린도 전서 14:26-40
1714 방언과 예언에 대하여 고린도 전서 14:1-25
1713 엎드려 경배하자! 시편 132:1-18
1712 사랑은.... 고린도 전서 12:31하-13:13
1711 더 큰 은사를 사모하라. 고린도 전서 12:21-31상
1710 한 몸 많은 지체 고린도 전서 12:12-20
1709 은사를 나누어 주시는 성령님. 고린도 전서 12:1-11
1708 성만찬에 대하여 고린도 전서 11:17-34
Page: (13/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