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나에게 와서 들어라!
이사야서 55:1-13
이사야 55:1-13                         나에게 와서 들어라!                  주후 2014년 8월 25일(월)
 
I. 본문 요약
 
1-2 / 돈을 내지 말고 값도 지불하지 말고 포도주와 젖을 사라.
3-5 /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와서 들으면 살 것이다.
6-7 / 악한 자는 그 길을 버리고,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주님께 돌아오라.
8-9 / 인간의 생각과 길과 다른 하나님의 생각과 길.
10-11 / 하나님의 말씀은 뜻한 바를 이루고서야 하나님께로 돌아옴.
12-13 / 참으로 바벨론을 떠날 것에 대한 약속.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3)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실 하나님.
하나님(4) 다윗을 많은 민족 앞에 증인으로 세우신 하나님.
하나님(5) 이스라엘을 영화롭게 하신 거룩하신 하나님.
하나님(7)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에게 긍휼을 베푸시고, 너그럽게 용서하시는 하나님.
하나님(8,9) 인간의 생각과 길과 다른 하나님.
하나님(11) 뜻하신 바를 이루시는 하나님.
하나님(12,13) 이스라엘을 해방시키실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명령(1) 목마른 사람들아, 어서 물로 나오너라. 돈 없는 사람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서 먹되,
           돈도 내지 말고 값도 지불하지 말고 포도주와 젖을 사라.
경고(2) 어찌하여 너희는 양식을 얻지도 못하면서 돈을 지부라며, 배부르게 하여 주지도 못하는
           데, 그것 때문에 수고하느냐?
명령, 약속(2) 들어라, 내가 하는 말을 들어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으며, 기름진
          것으로 너희 마음이 즐거울 것이다.
명령. 약속(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와서 들어라. 그러면 너희 영혼이 살 것이다.
          내가 너희와 영원한 언약을 맺겠으니 이것이 곧 다윗에게 베푼 나의 확실한 은혜이다.
교훈(4) 다윗을 많은 민족 앞에 증인으로 세우시고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으신 하나님.
약속(5) 이스라엘이 알지도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알지도 못하는 나라가 달려 올 것이다.
명령(6) 너희는 만날 수 있을 때에 주님을 찾아라. 가까이 계실 때에 주님을 불러라.
명령, 약속(7) 악한 자는 그 길을 버리고,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주님께 돌아오너라.
          주님께서 그에게 긍휼을 베푸실 것이다.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주님께서 너그럽게
          용서하여 주실 것이다.
교훈(8) 하나님의 생각은 인간의 생각과 다르시며, 인간의 길은 하나님의 기과는 다르다.
교훈(9) 하늘이 땅보다 높듯이 하나님의 길은 인간의 길보다 높으며, 하나님의 생각은 인간의
          생각보다 높다.
교훈(10,11)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 땅을 적셔서 싹이 돋아 열매를 맺게 하고, 씨 뿌리는
         사람에게 씨앗을 주고 나서야, 그 근원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도, 하나님께서 뜻하신 바를 이루고 나서야, 하라고 보내신 일을 성퓌하고 나서야
         하나님께로 돌아온다.
약속(12) 기뻐하면서 바벨론을 떠날 것이며,평안히 인도받아 나아올 것이다. 산과 언덕이 너희
         앞에서 소리높여 노래하며, 들의 모든 나무가 손뼉을 칠 것이다.
약속(13) 가시 나무가 잘라던 곳에는 잣나무가 자랄 것이며, 찔레나무가 자라던 곳에는
         화석류가 자랄 것이다. 이것은 영원토록 남아 있어서, 주님께서 하신 일을 증언할 것이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하나님께서는 “나오너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      “목마른 사람들아 물로 나오너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1).
-      “돈 없는 사람도 오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1). 
-      “와서 사서 먹되, 돈도 내지 말고 값도 지불하지 말고 포도주와 젖을 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2).
-      “양식을 얻지도 못하면서 돈을 지불하며, 배부르게 하여 주지도 못하는데. 그것 때문에 수고하느냐?” 하고 말씀하셨습니다(2).
 
1. 하나님은 “와서 들으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게서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2).
-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와서 들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3).
-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으며, 기름진 것으로 마음이 즐거울 것이다.” 하고 하셨습니다(2).
-      “그러면 너희 영혼이 살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3).
 
2. 하나님은 “나를 찾으라.” “돌아오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      “만날 수 있을 때에 주님을 찾으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6).
-      “가까이 계실 때에 주님을 불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6).
-      “악한 자는 그 길을 버리고,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주님께 돌아 오나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7)
-      주님께서 너그럽게 용서하여 주신다고 하셨습니다(7).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두신 뜻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그들과 영원한 언약을 맺겠다고 하셨고 이것은 곧 다윗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확실한 은혜라고 하셨습니다(3).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많은 민족 앞에 증인으로 세웠고, 많은 민족들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세우셨다고 하셨습니다(4).
-      알지도 못하는 나라가 달려 올 것인데, 이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영화롭게 하시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5).
 
 
주님,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에게 주신 말씀처럼, 오늘날도 죄인들을 사랑하셔서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주님께서 “들으라.” “찾으라.” “돌아오라” 부르시는 음성은 변홤이 없음을 믿습니다.
오늘 날도 죄의 노예 생활로 부터 돌아옴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며 온 천지가 기뻐 뛰는 역사가 일어나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298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 요한복음 12:1-11
1297 양유를 예수님께 드린 마리아 요한복음 12:1-11
1296 나에게 와서 들어라! 이사야서 55:1-13
1295 우리를 회복시켜 주시옵서. 시편 80:1-19
1294 네 장막터를 넓혀라! 이사야 54:1-17
1293 죄지은 자들의 짐을 짊어지신 고난의 종 이사야 52:13-53:12
1292 시온아 깨어라, 힘을 내어라! 이사야 52:1-12
1291 내가 하는 말을 들어라 이사야 51:1-16
1290 주님의 종의 모습 이사야 50:1-11
1289 예루살렘을 회복시키실 하나님 이사야 49:8-26
1288 구원하소서! 시편 79:1-13
1287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이유 이사야 49:1-7
Page: (48/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