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북왕국 포로의 귀한
예레미다 31:1-22
예레미야 31:1-22                   북왕국 포로의 귀환                  주후 2015년 4월 20일(월)
 
I. 본문 요약
 
1-9 / 북 왕국 이스라엘이 돌아올 것에 대한 예언.
10-14 / 이스라엘이 회복되어 기력을 잃지 않을 것임에 대한 예언.
15-17 / 이스라엘의 앞날에 희망이 있다.
18-19 / 에브라임의 탄식을 들으신 하나님.
20-22 / 에브라임을 책망하실 때마다 더욱 측은한 생각을 하신 하나님.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하나님이 되시고,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되시는 하나님.
하나님(3) 먼 곳으로부터 오셔서 이스라엘에게 나타내 주신 하나님/
하나님(3) 영원한 사랑으로 사랑해 주시고,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시는 하나님.
하나님(4) 이스라엘을 일으켜 세우시는 하나님.
하나님(5) 사마리아의 산마다 포도원을 만들 수 있게 하시고, 포도를 심은 사람이 포도를 따 먹을 수 있게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북녘 땅에서 데리고 오겠으며, 땅의 맨 끝에서 모아 오겠다고 하신 하나님.
하나님(9) 그들이 간구 할 때에 인도하시는 하나님.
하나님(9) 이스라엘의 아버지이이신 하나님.
하나님(10) 이스라엘을 흩으신 하나님.
하나님(11) 야곱을 속량해 주고, 야곱보다 더 강한 자의 손에서 그를 구원하실 하나님.
하나님(13)이스라엘의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어 주시고, 위로해 주시는 하나님.
하나님(14) 기름진 것으로 제사장들의 마음을 흡족하게 하실 것이며, 좋은 선물로 백성들을 만족하게 하실 하나님.
하나님(18) 에브라임이 탄식하는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
하나님(20) 에브라임을 측은하고, 불쌍하게 여기신 하나님.
하나님(22) 이 땅에 새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결과)
 
약속(1) 때가 오면, 나는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교훈(3)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사랑으로 이스라엘을 사랑하셨고,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신다.
약속(4) 너를 일으켜 세우겠으니, 네가 다시 일어날 것이다. 너는 다시 너의 소구를 들고, 흥에 겨워서 춤을 추며 나올 것이다.
약속(5) 하나님께서 다시 사마리아 산마다 포도원을 만들 수 있게 하실 것이며, 포도를 심은 사람이 그 열매를 따먹게 하겠다.
약속(6) 에브라임의 파수꾼들이 “어서 시온으로 올라가 주 우리의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자!” 하고 외치는 날이 올 것이다.
명령(7) 너희는 기쁨으로 야곱에게 환호하고 세계 만민으 마리가 된 이스라엘에게 환성을 올려라. “주님, 주님의 백성을 구원해 주시십시오.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해 주십시오.”이렇게 선호하고 찬양하여라.
약속(8) 내가 그들을 북녘 땅에서 데리고 오겠으며, 땅의 맨 끝에서 모아 오겠다.
약속(9) 그들이 눈물을 흘리면서 돌아올 것이며, 그들이 간구할 때에 내가 그들을 인도하겠다. 그들이 넘어지지 않게 평탄한 길로 인도하여, 물이 많은 시냇가로 가게 하겠다.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이고, 에브라임은 나의 맏아들이기 때문이다.
경고(10) 뭇 민족들아, 너희는 주 나의 말을 듣고, 먼 해안지역 사람들에게 이 말을 전하여라.
약속(10) 이스라엘을 흩으신 분께서 그들을 다시 모으시고, 목자가 자기 양떼를 지키듯이 그들을 지켜 주신다.
교훈(11) 하나님께서 속량하여 주시고, 야곱보다 강한 자의 손에거 그를구원해 내셨다.
약속(12) 그들은 돌아와서 시온 산 꼭대기에서 찬송을 부르고, 주의 좋은 선물, 곧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양 새끼와 송아지들을 받고 기뻐할 것이며, 그들의 마음은 물 댄 동산과 같아서, 다시는 기력을 잃지 않을 것이다.
약속(13) 그 때에는 처녀가 춤을 추며 기뻐하고, 젊은이와 노인들이 함께 즐거워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어 놓고, 그들을 위로하여 주겠다. 그들이 근심에서 벗어나서 기뻐할 것이다.
약속(14) 그 때에는 하나님께서 기름진 것으로 제사장들의 마음을 흡족하게 하실 것이며. 하나님의 좋은 선물로 백성을 만족하게 하실 것이다.
약속(16) 네 눈에서 눈물을 거두어라. 네가 수고한 보람이 있어서, 네 아들딸들이 적국에서 돌아온아.
약속(17) 너의 앞날에는 희망이 있다. 네 아들딸들이 고향으로 돌아온다.
모범(18) 에브라임이 탄식하는소리는, “주님, 우리는 길들이지 않은 짐승 같았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우리를 가르쳐 주셨고, 순종하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돌아갈 수 있게 이끌어 주십시오. 이제 우리가 주 우리의 하나님께 돌아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하였음.
모범(19) “주님을 떠난 다음에 곧 뉘우쳤습니다. 잘못을 깨달은 다음에 가슴을 치며 뉘우쳤습니다. 그리고 저의 젊은 시절의 허물 때문에 저는 수치와 수모를 겪었습니다.” 하고 고백함.
교훈(20) 하나님께선 에브라임을 가장 귀한 아들, 가장 사랑하시는 자식이라고 하시면서, 그를 불쌍히 여기신다고 하심.
명령(21) 너는 길에 푯말을 세우고, 길표를 만들어 세워라. 내가 전에 지나갔던 길과 대로를 잘 생각하여 보아라. 처녀 이스라엘아, 돌아도녀라. 너희가살던 이 성읍들로 돌아오너라.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1. 하나님의 북 왕국의 멸망으로 쫓겨난 백성들에 대한 심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때가 오면, 하나님은 모든 지파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이 나의 백성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1).
-      죽지 않고 살아남은 백성이, 자기의 안식처를 찾아 나섰을 때에, 주님께서 먼 곳으로부터 와서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주셨습니다(2,3).
-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사랑으로 그들을 사랑하셨고, 한결같은 사랑을 베푸십니다(3).
 
2. 포로로 잡혀갔던 이스라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처녀 이스라엘을 일으켜 세우실 것이니, 그들이 다시 일어날 것이다. 다시 소구를 들고 흥에 겨워 춤을 추며 나오게 될 것입니다(4).
-      사마리아 산마다 포도원을 만들 수 있게 하시고, 열매를 따먹게 하실 것입니다(5).
-      에브라임 산에서 파수꾼들이 “어서 시온으로 올라가 주 우리의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자.”하고 외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하셨습니다(6,7).
 
3.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구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님의 백성을 구원해 주십시오.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구원해 주십시오. 이렇게 선포하고 찬양하라고 하셨습니다(7).
-      자신들이 길들이지 않은 짐승 같았음을 탄식하며 고백하는 것입니다(18).
-      주님께서 우리를 가르쳐 주셨고, 순종하게 하셨으니, 우리를 돌아갈 수 있게 이끌어 주십시오 라고 기도하며, 이제 우리가 주 우리 하나님께 돌아갈 준비가 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18).
-      주님을 떠난 다음에 곧 뉘우쳤고, 잘못을 깨달은 다음에 가슴을 치며 누우쳤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젊은 시절의 허물 때문에 수치와 수모를 겪었음을 고백하는 것입니다(19).
 
4. 이스라엘이 귀환한 후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      이스라엘을 흩으신 분께서 그들을 다시 모으시고, 목자가 양 떼를 지키듯이 그들을 지켜 주십니다(10).
-      하나님께서 야곱을 속량해 주시고, 야곱보다 더 강한 자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해 내셨습니다(11).
-      그들이 돌아와서, 시온 산 꼭대기에서 찬송을 부르고, 주의 좋은 선물, 곧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양 새끼와 송아지들을 받고 기뻐할 것이며, 그들의 마음은 물 댄 동산 과 같아서, 다시는 기력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12).
-      그 때에는 처녀가 춤을 추며 기뻐하고, 젊은이와 노인들이 함께 즐거워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어 놓고, 그들을 위로하여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들이 근심에서 벗어나서 기뻐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13).
-      그 때에는 하나님께서 기름진 것으로 제사장들의 마음을 흡족하게 하실 것이며, 하나님의 좋은 선물로 내 백성을 만족하게 하겠다고 하셨습니다(14).
 
 
 
주님,
흩어지 이스라엘의 12 지파 모두에게 귀환의 기쁜 회복의 기쁨, 물 댄 동산 같은 왕성한 기력을 약속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도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과 찬양의 은혜를 간구합니다. 그러나 먼저 저의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겸손한 마음을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538 바다야, 요단 강아! 시편 114:1-8
1537 예루살렘의 멸망과 예레미야 예레미야 39:1-18
1536 이 사람은 마땅히 사형에 처해야 예레미야 38:1-28
1535 자신의 악한 길에서 돌아선다면 예레미야 36:1-32
1534 하늘의 별처럼, 바다의 모래처럼 예레미야 33:1-22
1533 그 때가 되면 예레미야 31:27-40
1532 북왕국 포로의 귀한 예레미다 31:1-22
1531 지금부터 영원까지 시편 113:1-9
1530 또 다시 원망을 한 이스라엘 민수기 21:1-9
1529 "당신은 지나가지 못하오." 민수기 20:;14-29
1528 미리암의 죽음, 모세의 실수 민수기 20:1-13
1527 오직 두 사람만 약속의 땅으로 민수기 14:26-45
Page: (28/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