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오직 두 사람만 약속의 땅으로
민수기 14:26-45
민수기 14:26-45       오직 두 사람만 약속의 땅으로       주후 2015년 4월 15일(수)
 
I. 본문 요약
 
26-27 / 이스라엘 자손이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
28-29 / 스므살이 넘어 인구 조사를 받은 모든 사람들, 곧 하나님을 원망한 사람들은, 이 광야에서 시체가 되어 뒹굴 것이라고 하신 하나님.
30-31 / 여호수아와 갈렙 그리고 사로잡힐 것이라고 걱정한 너희의 어린 것들은, 하나님이 이끄셔서 너희가 거절한 땅으로 데리고 가겠다고 하신 하나님.
32-35 / 너희의 자식들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하면서, 너희의 시체가 썪어 없어질 때까지, 너희가 저지른 죄를 짊어질 것이라고 하신 하나님. 사십 일을 탐지하였으므로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사십 년 동안 너희의 죄짐을 져야 한다고 하신 하나님.
36-38 / 모세가 보냈던 사람들이 돌아와서, 그 땅에 대하여 나쁜 소문을 퍼뜨린 사람들은 주님 앞에서 재앙을 받아 죽었음.
39-45 / 백성들이 만용을 부리면서 다음 날 일찍 일어나서 산 꼭대기로 올라가는 것을 모세가 말렸지만 듣지 않았음. 산간지방에 살던 아말렉 사람과 가나안 사람이 내려와서 그들을 무찌르고 호르마까지 그들을 추격함.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27) 이스라엘이 원망하는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
하나님(28) 하나님의 귀에 들리도록 말한 그대로 해주시겠다고 하신 하나님(하나님을 원망한 사람은 모두 광야에서 시체가 되어 뒹굴 것임).
하나님(30) 여호수아와 갈렙은 약속하신 땅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심.
하나님(34) 하루를 일 년으로 하여 광야에서 죄를 짊어지게 하신 하나님.
하나님(37) 그 땅에 대하여 나쁜 소식을 전한 정탐꾼(여호수아와 갈렙은 제외)들을 재앙으로 죽게 하신 하나님.
하나님(43) 하나님을 등진 사람들과 함께 계시지 않으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결과)
 
경고(28) 하나님의 귀에 들리도록 말한 그대로, 반드시 이스라엘 자손에게 하시겠다고 하신  하나님.
경고(29)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스므 살이 넘은 사람으로 인구조사를 받은 모든 사람들, 곧 나를 원망한 사람들은, 이 광야에서 시체가 되어 뒹굴 것이다.
약속(30) 다만 여호수아와 갈렙은 그 땅으로 들어갈 것이다.
약속(31) 너희가, 사로잡혀 갈 것이라고 걱정한 너의 어린 것들은, 하나님께서 이끄시고 그 땅으로 들어가실 것임.
경고(32) 너희는 이 광야에서 시체가 되어 뒹굴 것이다.
경고(33) 너희 자식들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양을 치면서, 너희의 시체가 썪어 없어질 때까지, 너희가 저지른 죄를 대신 짊어질 것이다.
경고(34) 너희가 그 땅을 사십 일 동안 탐지하였으니, 그 날 수대로 하루를 일 년으로 쳐서, 너희는 사십 년 동안 너희의 죄의 짐을 져야 한다. 그제서야 너희는 내가 너희를 싫어하면 너희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경고(35) 나를 거역한, 이 악한 회중에게 말한 대로 반드시 하고야 말겠다. 그들은 광야에서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그들은 여기서 죽는다!
결과(36) 모세가 그 땅을 탐지하라고 보냈던 사람들이 돌아와서, 그 땅에 대하여 나쁜 소문을 퍼뜨리면서, 온 회중을 선동하여, 모세를 원망하게 한 사람들은, 주님 앞에서  재앙을 받아 죽었다.
피할 죄(39,40) 모세가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온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주니, 백성들은 매우 슬퍼하였음. 다음 날 그들은 일찍 일어나 산 꼭대기로 올라가면서 “주님께서 말씀하신  그 곳으로 올라가자. 우리가 잘못했다.”고 하였습니다.
경고(41-43) 모세가 그들을 말리면서, “어쩌자고 주님의 말씀을 거역하려 하는가. 이 일은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고 하면서, 주님께서 당신들 가운데 계시지 않는다.”고 했음.
결과(45) 산간지방에 살던 아말렉 사람과 가나안 사람이 내려와서 그들을 무찌르고, 호르마까지 추격함.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1. 하나님께 대한 원망과 불평을 하며 모독한 이스라엘 자손들에 대한 하나님의 결정.
-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원망을 들으셨습니다(27).
-      백성들이 하나님의 귀에 들리도록 말한 그대로, 반드시 너희에게 하겠다고 하셨습니다(28).
-      스므 살이 넘은 사람으로, 인구조사를 받은 모든 사람들, 곧 하나님을 원망한 사람들은, 이 광야에서 시체가 되어 딩굴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29,32).
-      하나님게서 그들을 그 땅을 주어 살게 하시려고 손을 들어 맹세하셨지만, 그러나 이제 그들은 그 땅으로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30).
-      여호수아와 갈렙은 들어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30).
-      그들이 사로잡혀 갈 것이라고 걱정한 어린 것들은, 하나님께서 이끌고 그들이 거절한 땅으로 들어가실 것이며, 그 땅이 그들의 고향이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31).
-      너희의 자식들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방황하면서, 너희의 시체가 썩어 없어질 때가지, 너희가 저지를 죄를 대신 짊어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33).
-      너희가 그 땅을 사십 일 동안 탐지하였으니, 그 날 수대로 하루를 일 년으로 처서, 너희는 사십 년 동안 너희의 죄의 짐을 져야 하면, 그제서야 너희는 내가 너희를 싫어하면, 너희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34).
 
2. 10명의 정탐꾼들의 말로.
-      정탐꾼들이 돌아와서, 그 땅에 대하여 나쁜 소문을 퍼뜨렸습니다(36).
-      온 회중을 선동하여, 모세를 원망하게 하였습니다(36).
-      그 땅에 대하여 나쁜 소문을 퍼뜨린 사람들은, 주님 앞에서 재앙을 받아 죽었습니다(37).
-      여호수아와 갈렙만 살아 남았습니다(38).
 
3. 모세의 말을 들은 백성들의 반응과 무모한 행동의 결과.
-      주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주신 말씀을 듣고 백성이 매우 슬퍼하였습니다(39).
-      다음날, 그들은 일찍 일어나 산꼭대기로 올라가면서 “주께서 말씀하신 그 곳을 올라가자. 우리가 잘못했다.”하였습니다(40).
-      모세가 그들의 무모한 행동을 말렸습니다.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올라가지 말라고 하면서, 주님께서 당신들 가운데 계시지 않는다고 했습니다(43).
-      아말렉과 가나안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당신들은 칼에 맞아 쓰러질 것이라고 했습니다(43).
-      당신들이 주님을 등지고 돌아섰으니, 주님께서 당신들과 함께 계시지 않는다고 했습니다(43).
-      그들은 더 생각하지도 않고 산꼭대기로 올라갔습니다. 그라나 주님의 언약궤와 모세는 진 안에서 움직이지 않았습니다(44).
-      그 때에 바로 산간 지방에 살던 아말렉과 가나안 사람이 내려와서 그들을 무찌르고, 호르마까지 추격하였습니다(45).
 
 
주님,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어떤 경우에나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확신하는 일꾼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런 은혜를 늘 갖고 주님을 믿고 따르게 하여 주시옵소서. 정녕 가나안 땅을 점령하는 일꾼이 되게 힘을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538 바다야, 요단 강아! 시편 114:1-8
1537 예루살렘의 멸망과 예레미야 예레미야 39:1-18
1536 이 사람은 마땅히 사형에 처해야 예레미야 38:1-28
1535 자신의 악한 길에서 돌아선다면 예레미야 36:1-32
1534 하늘의 별처럼, 바다의 모래처럼 예레미야 33:1-22
1533 그 때가 되면 예레미야 31:27-40
1532 북왕국 포로의 귀한 예레미다 31:1-22
1531 지금부터 영원까지 시편 113:1-9
1530 또 다시 원망을 한 이스라엘 민수기 21:1-9
1529 "당신은 지나가지 못하오." 민수기 20:;14-29
1528 미리암의 죽음, 모세의 실수 민수기 20:1-13
1527 오직 두 사람만 약속의 땅으로 민수기 14:26-45
Page: (28/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