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삼손의 출생 스토리
사사기 13:1-25
사사기 13:1-25               삼손의 출생 스토리           주후 2013년 8월 13일(화)
 
I. 본문 요약
 
1 /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 악한 일을 저질러서 사십 년 동안 불레셋의 압제를 받음.
2-5 / 임신을 하지 못하는 미노아의 아내에게 천사가 나타나 아이를 낳을 것을 고지함.
6-7 / 곧바로 남편에게 가서 천사의 말을 전한 아내.
8-9 / 마노아가 아내의 말을 듣고, 아내가 만났던 천사를 다신 볼 수 있도록 하나님께 기도한 마노아의 기도를 들어 주신 하나님.
10-14 / 마노아에게 다시 천사가 나타나서 그의 아내가 주의 할 사항을 알려 줌.
15-18 / 천사에게 대접하고자 하면서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은 마노아.
19-20 / 마노아가 제물을 드릴 때에 천사가 제물의 불길을 타고 올라감.
21-23 / 주님의 천사를 만난 것을 안 마노아가 두려워하자 아내가 죽지 않을 것이라도 말함.
24-25 / 삼손의 출생과 그에게 처음 영이 임하심.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3,9) 마노아의 아내와 마노아에게 천사를 보내셔서 수태고지를 하신 하나님.
하나님(9) 마노아의 기도를 들어주신 하나님.
하나님(24) 태어난 삼손에게 복을 주신 하나님.
성령님(25) 삼손에게 임하신 성령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약속(3) 마노아의 아내에게 지금까지 아이가 없었지만, 임신하여 아들을 낳게 될 것이라고 약속한 하나님의 천사.
경고(4,13,14) 이제부터 조심하여, 포도주나 독한 술을 마시지 말아라. 부정한 것은 어떤 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 천사의 말.
경고(5) 태어날 아들은 머리에 면도칼을 대어서는 안 된다. 그 아이는 이미 모태에서부터 이미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 인이다.
약속(5) 태어날 아기가 불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하는 일을 시작할 것이다.
모범(8) 아내의 말을 듣고 아내에게 말한 천사를 다시 보내주셔서, 태어날 아기에게 어떻게 하여야 할지를 가르쳐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한 마노아.
교훈(9) 하나님께서 다신 천사를 보내주심.
모범(12) 다시 찾아온 천사에게, 태어날 아기에게 할 일이 무엇이냐고 물은 마노아.
모범(15) 주님의 천사에게 대접을 하고자 한 마노아.
모범(19) 천사를 대접하기 전에, 염소 새끼 한 마리와 곡식 예물을 가져다가, 바위 위에서 하나님게 드림.
교훈(19,20) 제단의 불길이 하늘로 치솟자 주님의 천사가 불길을 타고 하늘로 올라감.
교훈(24,25) 천사의 약속대로 삼손이 출생했고, 주님께서 아이에게 복을 내리셨으며, 주님의 영이 삼손에게 임하심.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 하나님 보시기에 악한 일을 저지르자 그들을 사십 년 동안 불레셋의 손에 넘겨 주셨습니다. 그렇지만 이스라엘을 불쌍히 여기신 하나님은 한 어린 아이를 태어나게 하셔서 이스라엘을 불레셋으로 부터 구하실 계획을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마노아의 가정을 선택하셨습니다.
  • 마노아의 아내는 수태하지 못하는 여인이었습니다(2).
  • 하나님은 천사를 보내셔서 마노아의 아내에게 수태 고지를 하셨습니다. 임신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약속하였습니다(3).
  • 하나님은 아내의 말을 듣고, 아내에게 말한 천사를 다시 만나고자 드린 마노아의 기도를 들으시고 다시 천사를 보내 주셨습니다(9).
 
하나님은 마노아의 가정에 태어날 아기를 임신했을 때의 주의 사항과 그 아이가 앞으로 할 일에 대하여 주신 말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제부터 조심하여,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은 어떤 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마노아의 아내에게 경고하셨습니다(4).
  • 그 아이가 태어나서, 그의 머리에 삭도를 대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 인이기 때문입니다(5).
  • 태어날 아기가 장차 불레셋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하는 일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습니다(5).
 
천사에 대해서 마노아는 다음과 같은 태도로 임했습니다.
  • 아내가 만났던 천사를 다시 보내 주셔서 태어날 아기에게 어떻게 할지를 가르쳐 달라고 기도했습니다(8).
  • 천사에게 아이가 지켜야 할 규칙을 알려 달라고 했습니다(12).
  • 마노아는 새끼 염소 한 마리로 천사를 대접하고자 했습니다(16).
  • 마노아는 새끼 염소 한 마리와 곡식 예물을 가져다가, 바위 위에서 주님께 드렸습니다(19).
  • 마노아가 제사를 드리는 연기가 돌라가자, 제단의 불길과 함께 승천한 천사를 보고,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렷습니다(20).
  • 마노아는 그가 천사를 보았으므로, 반듯이 죽을 것이라고 했습니다(22).
 
 
주님,
비록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범죄했을지라도, 그들을 불레셋의 손에서 구하고자 계획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에을 지극히 사랑하셨음을 봅니다. 인간이 죄중에 있을지라도,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셔서 구원의 길을 여신 하나님께 감사 찬송들 드립니다. 저도 마노아처럼 하나님이 주실 은총을 받을 때에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를 위하여 기도하고, 천사 대접하기를 힘썼던 마노아처럼 진실하고 부지런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925 드릴라에게 자신의 힘의 힘의 비밀을 말한 삼손 사가기 16:1-22
924 불레셋을 친 삼손 사가기 15:1-20
923 나실 인의 본분을 저버린 삼손 사사기 14:1-20
922 삼손의 출생 스토리 사사기 13:1-25
921 배은 망덕한 이스라엘 백성들 사사기 8:22-35
920 하나님께 영광! 시편 29:1-11
919 주님 만세 사사기 7:15-24
918 하나님의 명령대고 삼백 용사를 뽑은 기드온 사사기 7:1-14
917 주의 영에 사로잡힌 기드온 사사기 6:25-40
916 여호와 샬롬 사사기 6:1-24
915 여 사사 드보라 사사기 4:1-24
914 하나님을 빨리 떠난 이스라엘 사사기 2:2-23
Page: (79/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