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어들들이 미래에 겪을 일을 말한 야곱
창세기49:1-28
창세기 49:1-28       아들들이 미래에 껶을 일를 말한 야곱     주후 2013년 11월 1일(금)
 
I. 본문 요약
 
1-2 / 아들들을 불러 놓고서, 그들이 뒷날에 겪을 일을 말하겠다고 하면서 귀를 기울이라고 한 야곱.
3-4 / 르우벤에게는 그가 지은 죄로 인하여 으뜸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했습니다.
5-7 / 시므온과 레위는 난폭하기 때문에,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하면서, 야곱 자손 사이에서 분산시키겠다고 했습니다.
8-12 / 유다는 너의 형제들이 너를 찬양할 것이라고 하면서 임금의 지휘봉이 유다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를 통하여 메시야가 오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13 / 스블론은 해변에 살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14 / 잇사갈을 압제를 받으며, 섬기는 노예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16-17 / 단은 한 지파의 구실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19 / 갓은 적군의 공격을 받을 것이나, 곧 반격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20 / 아셀을 먹을 거리가 많이 나올 것이며, 임금의 수라상을 맡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21 / 납달리는 그 재롱이 귀여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22-26 / 요셉에게는 온갖 복이 임할 것을 말했습니다. 자기가 받은 모든 복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27 /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삼키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눌 것이라고 했습니다.
28 / 야곱이 열두 지파를 위하여 축복할 때에 한 말인데 그는 아들 하나 하나에게 알맞게 축복했습니다.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25) 전능하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모범(1) 야곱이 아들들을 불러 놓고서 뒷날에 겪을 일을 말해줌.
경고(2) 너희는 모여서 들으라. 너의 아버지 이스라엘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교훈, 피할 죄(4)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 네가 으뜸이 되지는 못할 것임.
교훈, 피할 죄(5-7) 난푹함. 화가 난다고 사람을 죽이고, 장난삼아 소의 발목 힘줄을 끊음. 노여움이 혹독하고, 그 분노가 맹렬함으로 저주를 받을 것임. 그들을 야곱 자손 사이에 분산시키고,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흩어 버릴 것임.
교훈, 약속(8-10) 형제들이 그를 찬양 할 것임. 너의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무릎을 꿇을 것임. 숫사자 각ㅆ고 암사자 같기도 해서 그를 누구도 감히 범할 수 없을 것임. 임금의 지휘봉이 유다를 떠나지 않고, 통치자의 지휘봉이 자손 만에에까지 이를 것임. 권능으로 그 자리에 앉을 분이 오시면, 만만이 그에게 순종할 것임. 그는 풍요를 누릴 것임을 약속하심.
교훈(14,15) 잇사갈은 뼈만 남은 나귀 같을 것임. 살기에 편한 곳을 보거나, 안락한 땅을 만나면, 어깨를 들이밀어서 짐이나 지고, 압제를 받으며, 섬기는 노예가 될 것임.
모범, 교훈(18) 아들들이 겪을 일들을 말하다가, 잠시 중단하고 자기가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림을 기도한 야곱.
교훈, 약속(22-26) 요셉에게는 온갖 복이 돌아갈 것임.
교훈(28) 야곱이 아들들에게 그들이 앞으로 당할 일에 대하여 한 말은 아들 하나 하나에게 알맞데 축복했음.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야곱이 죽기 이전에 아들들에게 미래에 당할 일들을 말해 주었습니다.
몇 명에게 준 말은 매우 거북한 말들을 그대로 해 주었습니다. 반면에 몇 명에게는 매우 희망적인 말을 해 주었습니다.
 
1) 밝지 않은 미래의 일을 들을 아들들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르우벤 /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와서 더럽혔으므로 으뜸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했습니다(3,4).
  • 시므온과 레위 / 그들이 휘두르는 칼은 난폭한 무기이고, 화가난다고 사람을 죽이고, 장난삼아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으며, 노여움이 혹독하고, 분노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들을 야곱 지손 사이에서 분산시킬 것이라고 했습니다(5-7).
  • 잇사갈 / 안장 사이에 웅크린, 뼈만 남은 나귀 같을 것이다. 살기에 편한 곳을 보거나 안락한 땅을 만나면, 어깨를 들이 밀어서 짐이나 지고, 압제를 받으며, 섬기는 노예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14,15).
  • 단 / 한 지파의 역할은 톡톡히 하겠지만, 길가에 뱀 같아서 말에 탄 사람을 떨어뜨릴 것임(17).
  • 갓 / 적군의 공격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마침내 적군의 뒤통수를 칠 것임(19).
  • 베냐민 / 물어 뜯는 이리와 같다.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삼키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눌 것이라고 했습니다(27).
 
2) 밝은 미래의 일을 들은 아들들과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다 / 형제들이 그를 찬양할 것임. 원수의 멱살을 잡을 것임. 형제들이 너에게 무릎을 꿇을 것임. 누구도 감히 범할 수 없을 것이다. 임금의 지휘봉이 유다를 떠나지 않고, 통치자의 지휘봉이 자손 만대에까지 이를 것임. 권능으로 그 자리에 앉을 분이 오시면, 만민이 그에게 순종할 것임. 옷을 포도주로 빨 것이며, 암나귀 새끼를 가장 좋은 포도나무에 맬 것임. 그의 눈은 포도주 빛보다 진하고, 그의 이는 우유 빛보다 힐 것임(8-12).
  • 아셀 / 걱을 거기가 넉넉히 나올 것이며, 그가 임금의 수라상을 맡을 것임(20).
  • 납달리 / 풀어 놓은 암사슴이어서, 그 재롱이 귀여울 것임(21).
  • 요셉 / 적들이 그를 과녁으로 삼아도, 사수들이 잔인하게 활을 쏘며 달려들어도, 요셉의 활은 그보다 튼튼하고 그의 팔에 힘이 넘침. 전능하신 분의 능력이 그와 함께 하시고, 목자이신 이스라엘의 반석께서 그와 함께 계시며, 조상의 하나님이 요셉을 도우시며, 전능하신 분이 복을 주실 것임. 위로 하늘에서 내리른 복과, 아래로 갚은 샘에서 솟아오르는 복과, 태에서 잉태하는 복을 주실 것임. 야곱이 받은 모든 복이 요셉에게 돌아가며, 형제들 가운데서 으뜸이 된 사람에게 돌아갈 것임(21-26).  
 
 
주님,
미래에 의미 있는 일, 밝은 미래를 받은 아들 가운데, 과거의 잘못을 철저히 회개하고(창세기 38장) 가족의 고난에 책임을 지고자 한 유다의 인격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요셉처럼 어떤 환경에서나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삶, 원수를 갚지 않고 품는 성품을 갖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래서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일꾼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009 무슴 권한으로 마가복음 11:27-33
1008 하나님을 믿어라 마가복음 11:20-26
1007 성전을 깨끗하게 하신 예수님. 마가복음 11:12-19
1006 호산나! 마가복음 11:1-11
1005 요셉의 유언 창세기 50:15-26
1004 고난 가운데서의 기도와 확신 시편 41:1-13
1003 유언대로 막벨라 굴에 묻힌 야곱 창세기 49:29-50:11
1002 어들들이 미래에 겪을 일을 말한 야곱 창세기49:1-28
1001 요셉의 아들들에게 축복한 야곱 창세기 48:1-22
1000 백성들이 요셉에게 한 맹세, 요셉이 야곱에게 한 맹세 창세기 47:13-31
999 바로를 축복한 야곱 창세기 47:1-12
998 애굽으로 떠난 야곱과 가족을 창세기 46:1-7, 28-34
Page: (72/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