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경건의 일기
1970년도부터 배 사라 선교사님을 통하여 '경건의 시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족하나마, 그후부터 매일 주님과의 '만남의 조용한 시간'을 갖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건의 일기'라는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해 왔습니다. 매년 해왔던 경건의 노트를 다 보관하지도 못하고 분실도 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하여 보존하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웹에 올려 보존하는 것이 합당한 것 같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저와 함께 모이는 공동체에서 '경건의 시간'에 대하여 말씀을 묵상하는데, 실제로 경건의 시간의 한 예를 볼 수 있게 해 줄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믿음의 가족들이 서로 나누도록 하고자함이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후 2011년 1월
정의, 복지, 안식일과 절기에 대한 범
출애굽기 23:1-19
출애굽기 23:1-19        정의, 복지, 안식일과 절기에 대한 법       주후 2013년 7월 17일(금)
 
I. 본문 요약
 
1-3 / 거짓 증언을 하여 죄의 편을 들지 말라. 정의를 굽게 하는 증언을 할 때에도 따르지 말라.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치우쳐서 두둔하지 말라.
4-5 / 원수의 소나 나귀가 길을 잃었을 때에 반드시 임자에게 돌려 주고, 나귀가 짐에 눌려서 쓰러졌을 때에도 원수를 도와 일으켜 세워주어라.
6-9 / 가난한 사람의 송사, 거짓 고발, 악인과 의인, 뇌물, 나그네에 대한 법을 주신 하나님.
10-13 / 안식일과 안식년에 대한 법을 주신 하나님.
14-19 / 세 가지 큰 절기를 주신 하나님.
 
 
II. 하나님에 대한 묵상(하나님 아버지, 예수님, 성령님)
 
하나님(1-3) 거짓 증언을 따라가지 말라고 경고하신 하나님.
하나님(4,5) 원수라 할지라도 그의 어려움을 도우라고 하신 하나님.
하나님(6-9) 재판을 공정하게 하라고 명하신 하나님.
하나님(10-13) 안식년과 안식일에 대한 법을 주신 하나님.
하나님(14-19) 세 가지 큰 절기를 지키는 것을 명하신 하나님.
 
 
III. 신앙 생활에 대한 묵상(약속, 교훈, 따를 모범, 피할 죄, 경고, 명령)
 
명령(1) 아무 근거 없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거짓 증언을 하여 죄인의 편을 들어서는 안 된다.
명령(2) 다수의 사람들이 잘못을 저지를 때에도 그들을 따라가서는 안 되며, 다수의 사람이
           정의를 굽게하는 증언을 할 때에도 그들을 따라가서는 안 된다.
명령(3) 가난한 사람의 송사라고 해서 치우쳐서 두둔해서도 안 된다.
명령(4) 원수의 소나 나귀가 길을 잃고 헤메는 것을 보거든, 반드시 그것을 임자에게 돌려 주어야 한다.
명령(5) 너희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에 눌려서 쓰러진 것을 보거든, 그대로 내버려 두지
           말고, 반드시 임자가 나귀를 일으켜 세우는 것을 도와 주어야 한다.
명령(6) 가난한 사람의 송사라고 해서 그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려서는 안 된다.
명령(7) 거짓 고발을 물리쳐라. 죄 없는 사람과 의로운 사람을 죽여서는 안 된다. 하나님은
           악인을 의롭다고 하지않으신다.
명령(8) 뇌물을 받아서는 안 된다. 뇌물은 사람의 눈을 멀게하고, 의로운 사람의 말을
           왜곡시킨다.
명령(9) 몸붙여 사는 나그네를 억압해서는 안 된다.
명령(10,11) 여섯 해 동안은 밭에 씨를 뿌려서, 그 소출을 거두어들이고, 일곱째 해에는 땅을
           놀리고 묵혀서, 거기서 자라는 것은 무엇이나 가난한 사람들이 먹게 하고, 그렇게
           하고도 남은 것들은 들짐승이 먹게 해야 한다. 포도밭과 올리브 밭도 그렇게 하여야
           한다.
명령(14) 한 해에 세 차례 나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
명령(15)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한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명령(15)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와서는 안 된다.
명령(16) 맥추절과 수장절을 지켜야 한다.
명령(17) 남자들은 모두 한 해에 세 번 주 하나님 앞에 나와야 한다.
명령(18) 하나님에게 바치는 희생제물의 피를 누룩 넣은 빵과 함께 바쳐서는 안 된다.절기에
             하나님께 바친 기름을 다음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도 안 된다.
명령(19) 너의 땅에서 난 첫 열매 가운데서 제일 좋은 것을 주 하나니의 집으로 가져와야 한다.
명령(19) 새끼 염소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아서는 안 된다.
 
 
IV. 묵상과 적용(기도할 것, 행할 것, 발견된 교훈의 전개)
 
1) 재판에 대한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거없는 말이나, 거짓 증언을 해서 죄인의 편을 들어서는 안 됩니다(1).
-      다수의 사람이 잘못을 저지를 때에도 그들을 따라가서는 안 되며, 다수의 사람이 정의를 굽게하는 증언을 할 때에도 그들을 따라가서는 안 됩니다(2).
-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해서 치우쳐 두둔해도 안 됩니다(3).
-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해서 그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려서는 안 됩니다(6).
-      거짓 고발을 물리쳐야 합니다. 죄 없는 사람과 의로운 사람을 죽여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악인을 의롭다고 하지 않습니다(7).
-      뇌물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뇌물은 사람의 눈을 왜곡시키기 때문입니다(9).
-      몸붙여 사는 나그네를 억압해서는 안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오 애굽 땽에서 나그네로 몸붙여 살았기 때문에 나그네의 서러움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9).
 
2) 원수들이 어려움을 당했을 때에 대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수의 소나 나귀가 길을 잃고 헤매는 것을 보거든, 반드시 그것을 임자에게 돌려 주어야 합니다(4).
-      원수의 나귀가 짐에 눌려서 쓰러진 것을 보거든 그것을 그대로 내버려 두지 말고, 반드시 임자가 나귀를 일으켜 세우는 것을 도와 주어야 합니다(5).
 
3) 안식년과 안식일에 대한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섯 해 동안은 밭에 씨를 뿌려서, 그 소출을 거두어 들이고, 일곱째 해에는 땅을 놀리고 묵혀서 거기서 자라는 것은 무엇이나 가난한 사람들이 먹게 하고, 그렇게 하고도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게 해야 합니다. 포도밭과 올리브 받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11).
-      엿새 동안 일을 하고, 이렛날에는 쉬어야 합니다. 그래야 소와 나귀들도 쉴 수 있고, 여종의 아들과 몸붙여 사는 나그네도 숨을 돌릴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12).
-      다른 신들의 이름을 기억해서는 안 되며, 입 밖에 내서도 안 됩니다(13).
 
4) 세 가지 큰 절기를 지키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해에 세 차례 절기를 지켜야 합니다(14).
-      무교절을 지켜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아빕월의 정해진 때에,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합니다. 그 때에 애굽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15).
-      빈 손으로 하나님 앞에 와서는 안 됩니다(15).
-      첫 열매로 맥추절을 지켜야 합니다(16).
-      밭에서 애써가꾼 것을 거두는 한 해의 끝 무렵에 수장절을 지켜야 합니다(16).
-      하나님에게 바치는 희생 제물의 피를 누룩 넣은 빵과 함께 바쳐서는 안 됩니다. 절기 때에 바친 기름을 다음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는 안 됩니다(18)
-      그들에게 주신 땅에서 난 첫 열매 가운데서 제일 좋은 것을 주 하나님의 집으로 가져 와야 합니다(19).
-      새끼 염소를 그 어미의 젓으로 삶아서는 안 됩니다(19).
 
 
 
주님,
정의를 굽게하는 일에 가담하지 않게 하여 주시고, 사람들의 형편에 따라서 대우하는 일을 하지 않도로 막아 주시옵소서. 나에 대하여 좋지 않게 행동하는 사람일지라도, 그들의 삶에 위기에 힘을 주고 손을 잡아 주는 예수님의 교훈에 입각한 삶을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주님 이외의 어떤 것도 섬기지 않게 하시고, 주를 섬겨 예배하며, 주님이 주시는 참 평안과 안식을 누릴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누리늘 즐거운 삶을 살아가도록 평안한 마음을 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 받들어 기도합니다. 아멘.
Number Title Reference
1262 동족을 인하여 로마서 9:1-18
1261 주님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불처럼 출애굽기 24:1018
1260 강하신 하나님, 구원의 하나님 시편 76:1-12
1259 승리와 번영의 길 출애굽기 23:20-33
1258 정의, 복지, 안식일과 절기에 대한 범 출애굽기 23:1-19
1257 약자와 지도자, 하나님과의 관계에 관한 법 출애굽기 22:16-31
1256 배상에 관한 법을 주신 하나님 출애굽기 22:1-15
1255 폭력에 관한 법을 주신 하나님 출애굽기 21:12-27
1254 종과 아내에 대한 법을 주신 하나님 출애굽기 21:1-11
1253 감사, 또 감사 시편 75:1-10
1252 우상 숭배와 제단에 대한 교훈 출애굽기 20:18026
1251 십 계명을 주신 하나님 출애굽기 20:1-17
Page: (51/156), Total: 1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