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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의 여러방법 (I.II)
전도의 여러방법 (I.II)
전도의 여러방법 (I.II)
 
  • ; 누가복음 10;1-20 마태복음 10;1-42
  • ; “칠십인이 기뻐 돌아와서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시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누가10;17)
 
지난 몇 주일동안 성령께서 우리 한사람 한사람을 인도하셔셔 오늘까지 인도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전도에는 대상과 형식에 따라 수없이 많은 종류로 구분됩니다.
 
I)              대상에 의한 분류
 
(1)   어린이 전도
(2)   중.고등학생 전도
(3)   대학생 중심 전도
(4)   직장인을 위한 전도(산업전도)
(5)   군인전도
(6)   병원전도
(7)   특수전도(윤락 여성…맹아.농아 전도등)
 
II)            전달 과정에 의한 분류
(1)   직접 전도(개인 전도. 축호전도…)
(2)   간접 전도-a.서신전도
              b.방송.TV 전도
 
III) 형식에 의한 분류
(1)   대중전도
(2)   개인전도
(3)   집중전도
(4)   축호전도
(5)   문서전도
(6)   서신전도
(7)   복덕방 전도
(8)   그룹전도
(9)   순회전도 등
 
예수님의 일생이나 사도 행전에 기록된 주의 종들의 전도 방법을 연구하면 이상에서 하나 혹은 중복된 종류의 전도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전도 방법에서나 개인 전도의 방법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강의에서는 개인전도에 따른 방법을 공부하고자 합니다(참고 요한복음 4;2-42)
 
예수님께서 친히 제자를 부르실 때 병자를 고쳐주실 때, 문제에 걸려든 사람을 고치실 때. 사마리아 여인과 간음하다 붙잡힌 여인의 문제를 해결 하실 때 등 수많은 예를 본으로 보여 주셨습니다. 또한 둘씩 짝지워 보내셔서 전도 훈련도 시켜 주셨습니다.
  • 2000여년전에 주님께서는 70명이 둘씩둘씩 짝을 지어 그 형제들에게 나아가 “예수께로 나오라”고 권고 했습니다. 이들을 70명의 제자들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직업적인 전도자가 아니었습니다. 평신도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 가르침을 받고 나간 사람들입니다. 오늘날도 개인적으로 혹은 짝을 지어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방법대로 “예수님께 나오라”고 권고하는 전도방법을 개인전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법은 무엇입니까?
-가르침을 받기 위하여 모이고
-차례대로 둘씩 나갔고
-심방하고 서로 의논하며
-각 사람이 영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예수님께 나오라고 권고 했습니다.
 
이상과 같이 신약성서에 기록된 방법이 현세대에도 적용되며 사람들을 예수님에게로 인도하는 방법입니다.
평신도인 우리들의 개인 전도는
-언제든지(차에서나(출.퇴근) 말할때나, 여행할때나….)
-어디서든지(도시.농어촌.공장…..)
-누구에게나(남녀노소.빈부귀천…..)
적용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르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님이 누구시며 그 예수님이 자기를 위하여 무엇을 하실수 있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우리들이 증거하려 할 때 “내가 어떻게 하지 못하는 분이나 친구에게 이렇게 중요한 작정을 하게 할수 있을까?”하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기억할 것은 우리가 혼자하는 것이 아니라”말과 행동에 하나님이 같이 하십니다.(마태10;19) 하나님께서 우리와 같이 역사하시는 것이 개인 전도의 근본힘입니다.
  • .예수님의 가르침을 받고 순종하면 그때 제자들이나 오늘날 승리의 전도 생활을 하는 분들처럼 놀라운 결과를 얻을것입니다(누가10;17) 다음과 같은 표어는 우리의 전도 생활에 좋은 말씀이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전도는 성령님의 능력안에서 그리스도를 전하고 그력과를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1.     전도를 위한 일곱가지 기본요소
1)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알아야 한다
2)     자기의 모든 죄를 빠짐없이 고백해야 한다
3)     성령으로 충만해야 합니다
4)     증거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5)     그리스도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가야 한다
6)     예수 그리스도만을 말해야 한다
7)     결과를 기대해야 한다
 
2.     전도하는 태도
1)     담대하라(하나님의 대사.하나님 나라의 군사)
2)     확신을 가지라
3)     영혼을 사랑하고 포용하는 태도로 진지하게 전하라
4)     강요하는 태도를 버리고 주님의 도우심을 기다리는 겸손한 태도를 취하라
5)     전도를 생활화 하고.전도해서 내던져 버리지 말고 계속 만날수 있도록 하라.
6)     단 10분간이라도 이야기할 시간이 있으면 전도의 기회로 삼으라.
 
I)              믿기로 작정하게 하는 방법.
-우리가 전도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될것입니다.
1.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고 주님의 자녀가 됨
2. 낙심자가 새로운 충성을 결심하게 될 것
3. 그릇된 종교를 믿던자가 예수님을 발견하게 될 것
 
-둘씩 전도할 때 누가 대화를 이끌어 나갈까를 결정하고 다른 사람은 옆에서 도와줄 것(전도서4;9-10)
 
-전도 대상자를 발견했을 때 그에게 가서 깍듯이 인사하고
1. 방문한 이유를 확실히 설명한다.
2. 영접을(허락)받으라
3. 기도하는 마음으로 만나라(들어가라) (눅10;5)
-할것과 하지말 것(시작할 때에)
하지말 것;
1.     날씨와 정치에 대하여
2.     교회 활동에 대하여
3.     인도자가 아니면 말하지 말라
4.     설교조로 하지 말라
5.     만나자 마자 첫 마디에 작정하자고 서두르지 말라
6.     긴장하지 말라-라디오나 소란한 소리를 그치게 하라
    할것
1.  가정이나 어린아이에게 관심을 가지라.
2.  미소를 지으라
        3.  친구처럼 대하라
        4.  선의의 시선을 지니라
        5.  자신을 가지라(어느가정이나 종교적 배경이 있다)
        6.  말할때 입에서 향기가 나도록 하라(냄새가 나지 않도록)
-말하면서 질문하자.
1. 말을 시키기 위하여 질문하자
2. 그 사람의 종교적인 사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하자.
3. 종교적인 생각을 일으키기 위하여 질문하자.
4. 우리의 목적은 예수를 믿도록 작정하게 하는 것이다.
5. 하나님의 역사하시는 기회를 만들기 위하여 질문하자.
-그 사람의 생각을 자극하자
    이와 같은 질문을 하자(그의 생각을 불러 일으키자)
    무엇? 어디서? 언제? 누가? 어떻게? 왜?
 
-그를 이렇게 가정하자.
                1. 종교적인 배경이 있다
                2. 하나님에 대한 어떤 믿음이 있다
                3. 영적인 동경심이 있다
이런 근본적인 가정하에 질문하자.
 
-질문 할때에 “예”라고 대답할수 있는 것을 하자
“아니요”라는 대답이 길을 막는다
“예”라는 긍정적인 길을 열자.
 
-그 사람에게 말을 시키자
                1. 그의 확신   2. 핑계   3. 문제를 알게 된다
                4. 그의 태도   5.종교적 배경  6. 그의 약점
을 처음에 잘 듣고 다음에 말을 하자.
그가 반대할 것 같으면
“네. 그러나……”
논쟁으로 누구든 천당으로 인도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대항 하는 것이 아니라 설복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목적을 잃지 말라
우리와 상관 없는 말을 할 때에는
1.     중요하지 않은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하고 지나가자
2.     옳은것은 인정하자
3.     그 문제는 나중으로 돌리자
이렇게 하다가 우리의 목적으로 말을 다시 돌리자
항시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말하자
우리의 목적은 그의 생각과 양심을 불러 일으키고 그 자신이 스스로 결정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의 양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그의 생각과 마음을 하나님께서 열고 역사 하시는 기회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의 생각과 마음을 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열두가지 호소를 하자
1.     양심-옳은 것을 행하려는 마음’
2.     지성-사리를 판단하는 것
3.     의무-자신과 남을 위한 것
4.     신앙적인 가정-가정의 복리와 책임
5.     신앙적인 친교-타인과의 교제
6.     개인적인 유익-친구를 감화 하는 것
7.     신앙적인 봉사-남을 위한 관심
8.     영향-기독교인으로서 삶으로서 세상에 미치는 감화
9.     세계정세-오늘의 세계는 언제보다도 그리스도가 필요
10.   영적인 도움-기독교인 생활에 유일한 길
11.   하나님의 사랑-모든 사람을 위해 예수를 통해 나타나셨다
12.   생활-현세와 영원까지의 모범적인 생활
 
*각 사람과 그의 사정에 알맞은 것으로 호소하자.
 
-첫번 작정을 얻는법
1. 그가 종교적인 배경이 있다고 생각하자.
2.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는 마음에 대하여 알아보자
3. 신앙적인 생활의 경험을 말해 주자
4. 예수를 믿기로 확실히 작정하도록 하자
   신앙적인 생활도 예수님을 마음의 중심에 모시도록 권면하자
-
-받아들이는 분에게 아래와 같이 믿어야 할것을 말해주자
1.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2. 신앙적인 생활 할것을 결심하게 하자
3. 교회에 참석하도록 하자.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에 대한 권면
    1. “죄를 짖고 과거를 버릴 수 없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개인의 힘으로는 그런 생활을 면할수 없으나,우리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변케 하실수 있습니다. 예수께로 향하는 것은 믿음으로 하는 것입니다. 예수를 따라 나가면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 주십니다. 우리와 같이 예수께로 갑시다.”
    2.”저는 신앙 생활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한발짝씩 합시다. 먼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살기를 작정합시다.그러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할 수 있는 힘을 주실 것입니다.신앙적인 생활은 매일매일 하는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도와 주심으로 하루하루를 신앙 생활 할수 있지 않습니까? 천리길도 한발자욱부터….
 
-“앞으로 할수 있을 것 같으나 지금은 안되겠습니다”
이런 중요한 작정을 하시기 어려울 줄 압니다만은 예수를 믿어보고 후회하는 사람은 아직 보지 못하였습니다.기다려서 무슨 유익이 있을까요?(야고보 4;13-17)
 
-너무 쉽게 단념하지 말라
그가 작정할 시간적인 여유를 주자.
작정할 것 같으면 너무 서두르지 말고 본인의 결심사가 되도록 하자. 그분과 하나님 사이에 작성하실 것이다.
그가 작정하게 되면 수긍하고.의견을 받아들이고 작정한다고 확실히 말한다. 그때 결심표와 연필을 주고 작정한 표를 두장 기록케 한다.
 
-작정하지 않을 것 같으면 친절한 말로
1. 다시 생각해 봅시다.
2. 그가 잘 듣는 호소를 다시하자
3. 도움이 될 것 같으면 기도하자.
 
-그래도 작정하지 않으면.
1. 더 생각하게 하자
2. 교회로 초대하자
3. 다음에 작정학 위하여 친절한 말을 남기고 떠나자
-------------결심표를 남기고------------------
 




1.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인가?
성서는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인가?
역사적으로 믿을 만한 것인가? 현대 과학과 현대 정신적인 입장에서 볼 때 신화적 가치밖에 없지 않은가? 성서는 모순과 오류로 꽉차 있지 않은가?
고고학의 발견으로 성서의 역사성과 진실성이 더 입증되었는가.
이상과 같은 성경에 대한 질문들을 받게 됩니다.
사도 베드로의 말씀처럼 “우리의 마음속에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자에게 대답할것을 항상 예비 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상으 질문에 답하기 전에 먼저 전도요원이 된 우리들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1)     계시(RRevelation)
2)     영감(Inspriration)
3)     조명(Illumination)
4)     정경(Canon)
에 대하여 알앙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계시
계시란 말은 그것에 의해서 하나님 자신을 사람에게 알게 하는 활동입니다(계시)란 말은 헬라 원어로[아포칼뤂시스](apokalupsis)라고 하는데 감추었던 것이 열리어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영계에 관한 일과 이세상 끝에 관한 일을 (미래) 하나님께서 보여 주시지 않는다면 인간의 철학이나 과학적 탐구만으로는 도저히 알수 없습니다.
계시는 일반계시(자연계시)와 특별계시(초자연계시)가 있습니다.
1.     일반계시
하나님 자신과 그의 진리를 하나님이 사람에게 나타내시는 것
(1)   외적측면; 창조물(자연)(시편14;1 19;1-4 로마서 1;18-21)
(2)   내적측면; 양심(직관)(로마서2;13-15 예레미야 31;33)
*일반계시의 한계
일반계시는 하나님의 인격과(Person) 속성(Attribute)의 어떤 측면을 제시합니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공의와 (양심의 직관을 통해서) 지성과 지혜와 능력에 대해서(창조를 통해서) 약간의 지식을 전달하지만 그리스도가 우리 인간 구원의 유일한 길인것에 대해서는 전달하는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특별한 관심과 사랑은 구속의 은총과 자비는 일반계시로 나타내지 않으시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계시하셨습니다(성서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이심)
 
2.     특별계시
죄인인 인간에게 구주가 필요하다는 하나님의 진리와 하나님 자신을 계시한 것
(1)   계시의 방법들(히브리서 1;1.2)
(1)   꿈과 환상(창41;15 행10ㅣ10 16;9 마 2;12)
(2)   섭리(창24장)
(3)   직접전달(출3장 수5;13-15 삼상3장 마3;17 막9;1-9)
(4)   천사들(사자들)(단 10;10 눅1;11(사가랴) 눅1;26(마리아)
(5)   이적(출5-12자(애굽에 내린 10재앙과 유월절) 왕상 18;20-41(갈멜산상의 엘리야의 승리 제단)복음서(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들)
(6)   예언자들(사6장 렘 1;4-9 히1;1.2)
(7)   예수님(요1;14)
(8)   성서(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영감)으로 되었음)
2)     영감.
1.     계시와 영감의 차이
(1)   계시는 하나님의 계시적 활동과 관련된 지식의 전달을 목적한 것입니다.
(2)   영감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전하는 기록된 메시지와 관계가 있습니다.
(3)   계시는 지금까지 감추어 있던 것을 열어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4)   영감은 성서의 기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할 때 오류와 누락에서 보호하고 정확하게 기록했습니다.성경을 기록한 영감은 신약성서 경건이 완성되면서 끝나고 지금은 영감 대신 조명이 있습니다.
조명이란 하나님의 자녀들이 거듭날 때부터 하나님 나라를 볼수 있도록 한 선물입니다. 우리는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 계시에서 조명을 체험합니다. 우리는 성서에서 성령의 조명으로 영적 진리의 이해와 영적 지각을 갖게 됩니다.
2.     영감의 증거
(1)   이중저자
성령으로 마리아에게 잉태하여 무죄하신 그리스도가 탄생하신 것처럼(살아계신 말씀) 성령님이 죄인인 인간 기자에게 영감을 주어 성서(기록된 말씀)를 기록하여 무오한 성서가 기록 되었습니다 전자가 생물학적 신비라면 후자는 심리학적 신비입니다.
(2)   영감의 외적증거
1.     연속성;1600여년간 60세대에 걸쳐서 40여 기자들이(왕.농부.의사.제사장.시인.정치인.학자.어부)기록했습니다. 거기에는 양식 예언.예언의 성취.역사적 사실들이 한사람이 기록한것처럼 완전한 일관성과 동의가 있습니다.
2.     출판고;1500여 방언으로 출판되었고 매번 수천 만권이 팔림.
3.     개인과 사회에 끼친 영향; 칼빈의 불어 성서번역.루터의 독어 성서번역.영어의 흠정역 번역성서
4.     성서의 과학성.역사성.윤리성.
가.   과학적 자료
성서는 과학 교과서는 아니다 그러나 성서에서 과학의 자료와 정보를 많이 발견합니다. 최근에야 알려진 과학적 지식들이 성서에는 3000여년전에 이미 정확하게 기술 되었습니다.
ㄱ.   별들의 운행에 관한 것(욥38;31ㅣ32)
ㄴ.   공기의 무게(욥28ㅣ25)
ㄷ.   기화와 액화.강수의 순환법칙을 정확히 기술(욥36;27-29)
ㄹ.   생물학적 기능에 있어서의 피의 중요성(레17;11;14)
ㅁ.   전염병 예방을 위한 격리(레13;45.46)
ㅂ.   위생법(신14;21 23;12-14)
ㅅ.   바람의 순환(전1;6.7)
ㅇ.   태양과 태양계의 궤도 운행(시19;4-6)
ㅈ.   창조와 우주의 물리학적 사망(시102;25.26)
나.   역사성
지금까지 성서속에서 역사적 고고학적 견지에서 틀린 것이 보고된 것은 한건도 없습니다.
ㄱ.   유니온 신학교의 저명한 유대인 고고학자 넬슨 그루엑(DR.Nelson Glueck)교수의 증언”지금까지의 고고학적 발견으로는 역사적 사실과 성서의 진술 사이에 모순점을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고 했습니다.
ㄴ.   고고학에 의해서 성서적 역사 기록의 진실성이 재확인된 사실을:여리고 성의 훼파.홍수.갈대아 우르.벨사살왕.사해사본이 성서의 신빙성을 입증해 주고 있습니다.
ㄷ.   물론 성서의 어떤 문제들과 인물이 일치 되는가.그 연대가 같은가 하는 미 해결점은 있지만 고고학의 발굴이 많아질수록 성서의 신빙성은 폭을 점점 넓혀 가고 있습니다.
다.   윤리성
예수님과 사도들의 교훈을 뛰어넘는 윤리적 발전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3)     영감의 내적증거
(1)   영감의 원천(딤후3;16)
가.   [모든][하나 하나가]-성경은 영감으로 모든 부분이 기록됨
나.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것으로]
다.   성경-권위 있는 거룩한 기록을 말하는데 성경.혹은 성경들이란 말이 신약에 51회 사용됨
(2)   영감의 과정(벧후1;21)
(3)   영감의 범위;신구약 성경(딤전5;18)
(4)   영감의 권위
가.   베드로후서ㅓ 3;15.16
나.   요한복음 10;34.35(예수님의 성경관. 막7;13 눅4;21 마4;4)
다.   요한복음 5;39(성경의 주제이신 예수님)
라.   마태복음 5;18
(5)   영감의 적용(요한14;26)
3.     조명
성령의 역사가 신자의 생활에 조명 즉 계명과 감화 감동을 주셔서 성서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잘 이해하게 함(고전2;12)(누가24;45 요일2;27 요한14;16. 15;26 16;13)
4.     정경
정경이란 영어로(Canon) 캐논이라고 하여 헬라어의 카논(Kanon)에서 왔습니다. 이말의 의미는 막대기(측량) 장인이 쓰는자 분량의 뜻이 있으며 더 나아가서 교회 회의에서 권위 있게 결정한 교현과 성경을 신앙과 행위의 법칙으로 보아 사용되는 때에 [정경(정전)]으로 말합니다.
1.     정경화의 주도권
(1)   하나님의 결정
(2)   시대적 배경
(3)   전달과 보급
(4)   권위의 필요성
2.     정경완성의 연대
(1)   구약-구약 정경의 최종 수집은 주전 5세기에 에스라와 대 공회원들에 의해 완성되었음.
(2)   신약-주후 4세기 말에는 우리의 현재 정경 27권이 서방 모든 교회에서 인정되었습니다. 특히 397년의 제3차 칼타고 회의는 어커스틴이 참석하여 감화를 준 회의로서 금일의 27권을 다 포함한 신약정경의 목록을 발표하면서 이것만을 거룩한 책으로 교회에서 읽고 다른책 읽는 것을 금하였습니다. 즉 이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정경 인준을 결의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미 기정사실화 한것에 대한 재확인과 공식 승인에 불과한 것입니다.성경은 교회가 성경으로 인정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하여 교회를 형성하는 기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적인 질문과 답변)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인가?
(1)   성경 자체의 답;9시편19;7-11 히브리1;1.2 베드로후서1;21) 특이함 오류가 없음.들킬수 없음
(2)   지은이;(창세기 9;1.8.12.17 예레미야 33;1.2.4.10 요한 6;63) 1600여년간 40여명의 기자들의 기록.통일성.연속성
(3)   내용;천국.지옥.천사.마귀.하나님의 속성.과거와 미래.영원등 다른책에서 다루지 못하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일반서적은 땅의것만 기록)
(4)   성경의 격조높은 도덕률과 인류에게 끼친 영향
2.     성경은 절대 무오합니까?
-창조방법(창세기 1;17-31 이사야 14;12-17)
-홍수(창세기 6-8장)
-요나(요나서1장 17절)
-기타의 문제들(기적) 여호수아 10;12-14 요한 2;1-11 요한 11;1-45 등
3.   과학과 성경은 일치 할수 있습니까?
    -과학의 영역과 과학자
    -성경은 과학 교과서가 아님
    -온 세계는 하나님이 창조하심
    -진화론은 과학이 아님.
2. 사랑의 하나님이 왜 악과 고통을 허용하셨는가?
사람들은 역사를 통해서 고통과 악의 기원에 대하여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 심오한 문제에 대한 만족한 대답은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지만 전선하신분은 아니다 그래서 고통과 악을 방지할 것을 원치 않았거나 아니면 그는 전선 하신 분이지만 전능하신 분은 아니다. 그래서 고통과 악을 방지하려고 했지만 능력이 없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성경을 통해서 답을 찾아 봅시다.
 
(1)   사람은 본래 선하게 창조 되었다(참1;31)
(2)   사람에게 선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자유를 주셨다(창세기 2;16ㅣ17 로마서 9;20.21)
(3)   사람(아담)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편을 선택했다(창3;16-19 막7;21.22 롬1;28-32 야고보1;14.15.4;1)
(4)   하나님은 그가 원하시면 악을 근절 시킬수 있다(사실 미래 어느날 악을 근절 시킬실 것이다)베드로후서3;10-13 히브리 1;10-12 애가서 3;2 창세기 6장 에스켈 33;11)
그러나 만일 모든악을 일소하려고 계획하신다면 한 사람도 살아남을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5)   하나님은 악을 없애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하셨다. 죽기까지 하셨다(고후5;21 이사야 53;12)
(6)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고난은 구속된 고난이며 그 의미는 매우 심오합니다.고난이 건설적이고 영적으로 생산적 목적에 쓰일수 있습니다.
1.     영적 교육에 유익함(욥 42;5.6 고후1;9)
2.     시정받기 위한 징계로 받을 수 있음(히12;5.6)
3.     교만하지 않기 위하여 필요함(고후12;7-10)
4.     믿음의 연단을 위하여 필요함(벧전 1;6.7 히3;17.18)
5.     인내를 키우기 위하여 필요함(야고보 1;4)
6.     남에게 간증이 되기 위하여(벧전 4;12.13)
7.     그리스도를 더 잘 알기 위하여(빌 3;10.11)
8.     영적 성숙을 위하여(벧전 5;10)
9.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하여(요9;3)
무슨 원인에서 고난이 왔던지 인간 고난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만나면 고난이 변하여 행복이 됩니다. 즉 행복한 고난이 됩니다.
 
3.     하나님은 과연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본 일이 없는 사람을 정죄할 것인가?
기독교를 향한 최대 공격 가운데 하나는 “예수를 모르는 사람은 정죄를 받는다”는 교리입니다. 너무 배타적이라고 합니다. 이 질문에 대답함에 있어서 다음의 몇가지 사실을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1)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완전하고 충분한 답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신명기 29;29에는 “오묘한 일은 우리 하나님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구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불신자가 될수 밖에 없었던 조상들을 어떻게 하실것이냐?)하는 문제는 하나님의 오묘한 비밀에 속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 일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주시지 않았습니다.
이 일은 하나님께 맡겨야 하겠습니다
  • 55;8.9 과 로마서 11;33-35절을 참고 하십시요
(2)   하나님은 공의로우십니다(창18;25 시98;9)
우리가 믿을 것은 하나님이 불신자를 심판 하실때에 완전한 공의로 하신다는 사실을 믿을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벧후3;9 딤전 2;3.4 겔 18;23 33;11) 하나님은 그이 비할바 없는 사랑을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내셨습니다.(요 3;16 롬 5;8) 선교의 전 노력은 아무도 멸망에 이르지 않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전달인 것입니다.
(4)   사람마다 그 본성에 하나님과의 생명관계가 필요하다는 빛과 증거를 부여받고 있습니다(롬 1;19.20)
(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구원 얻을 수 있다는 지시는 없습니다(행4;12 요14;6)
(6)   복음을 들은 사람에 대한 심판에 대해서는 성서가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롬2;4)
4.     그리스도의 부활은 확실하며 믿을수 있는가?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두 기둥위에 세워진 것이다-
1)  부활의 확실성과 신빙성을 조사하는 이유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셨다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은 헛것이며.(고전15;14-20)
기독교는 부활의 사실 여부에 생사가 달려 있는 종교입니다.
1)     부활은 구약 성서에 예언 되었다.
1.     시편 16;10
2.     시편 118;17
3.     시편 30;3
2)     예수님 자신이 부활을 예고하심
1.     요한 2;19-21
2.     마태 16;21
3.     마 17;9
4.     마태 17;22.23
5.     마태 20;18.19
6.     마태 26;32…..
3)     부활의 역사적 증거들
1.     예수 그리스도는 역사적 실제 인물이었다
ㄱ.   로마의 유명한 역사가 타키투스의 기록
ㄴ.   풀리니우스의 기록
ㄷ.   역사가 루시안의 기록
2.     예수그리스도는 실제로 죽으셨다(요한19;33.34 마가 15;43-45)
3.     그의 빈무덤은 역사적 사실이다(마태 27;66 마태 27;60.65.66) 요한 20;5-7)
4)     비평가들의 이설
1.     제자들과 부인들이 다른 무덤에 갔을 것이라는 설
2.     제자들이 훔쳐 갔다는 설
3.     환시.환상설
4.     제자들의 날조설
5.     신화설
6.     그리스도의 원수들이 훔쳐갔다는 설
5)     40일간 몸으로 나타나신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눅24;13-35)
  • 20;28 고전 15;6.16 눅 24;39;43
6)     예수 부활의 웅변적인 증거는 제자들의 생활의 변화에서 알수 있다(막14;67-72 행2;14-36 행4;2 1;22 2;41)
7)     부활의 중요성(롬 10;9)
8)     부활에 함축된 의미.
 
 
5.하나님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수 있습니까?
이런 문제는 간단히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몇가지 증명은 하나님의 실재를 설명함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1)   우주론적 증명; 이것은 우주 존재의 인과 법칙에 의하여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2)   목적론적 증명; 우주 만물에는 계획이 있고 목적이 있는 것으로서 싹이 나고 꽃이 피는 것은 열매로 맺기 위함인 것과 같이 이 계획과 목적을 보아서 알수 있다.
(3)   실체론적 증명; 우리들 마음 속에는 누구에게나 절대자에 대한 종교심이 있습니다.
(4)   도덕론적 증명; 우리의 마음이 청결해지고 맑아질 때 하나님의 존재를 깨달을 수 있다는 것.
 
성경을 보면 사도 바울은 자연과 양심을 통해서 하나님의 계심을 증거한다고 하셨습니다.”이문제에 대한 더욱 뚜렷한 답을 얻으려면 성경을 공부합시다”라고 권면함이 좋겠습니다.
혹 어떤 사람은 “하나님을 보여 주면 믿겠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하나님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요1;18 14;8.9 야1;17) 예수님을 본자가 하나님을 본자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자기 눈으로 똑바로 보아야 믿겠다고 하는데 사실 인간은 그렇지 못합니다(인간관계나 역사상 인물들…..)
독일의 무신론을 주장하는 대학생이 어느 목사님에게 찾아가 이상과 같은질문을 했습니다. 목사님은 그 학생을 데리고 나아가 여름의 내려 쪼이는 태양을 보여 주며 저 태양속에 하나님이 계실 터이니 눈을 크게 뜨고 쳐다보라고 했습니다,,,.
잠시도 볼수 없어 눈을 감자 목사님은 학생에게 “그대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중의 한부분인 태양도 볼수 없는 눈을 가지고 어찌 하나님을 보려고 하는냐”는 대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나님을 볼수 있습니까?(창3;9 4;6 5;21 요일 4;12--)
 
 
6.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은 사실입니까?
처녀에게서 어떻게 예수님이 날수 있느냐? 고 질문하는 사람중 예수님은 아마 사생아일 것이라고 터무니 없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기록은 마태 1;18-25 누가 1;27-31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7;14 절에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예언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에 대하여 인간적으로(상식적) 생각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요. 예수님을 천지 만물의 창조자의 아들로 생각할 때 별로 문제 될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이신 그분이 육신을 입으시고 오심에 불과합니다.(요 1;14)
사도신경을 고백하는 성도들의 생활과 사고방식이 결코 무식하기만 한 사람들의 중얼거림이 아님을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7.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입니까?
왜 오셨습니까?
(1)   인류 역사를 구분하는 분수령(BC와 AD)(History)
(2)   예수님은 역사적 인물
1.     아놀드 토인비의 증언
2.     대영백과사전의 증언
3.     신약성서의 증언
4.     사도들의 증언(요일 1;1 고전 15;1-8)
5.     기독교 교회사와 그리스도인들의 증언
6.     초대교회 교부들의 증언
7.     다른 사료들
ㄱ.   코넬리어스 타키터스(로마의 역사가 AD112년 아시아 총독)
ㄴ.   흘레비어스 요세프스(AD37년 출생)-유대인 역사가
ㄷ.   탈류스
ㄹ.   탈무드의 기록
(3)   예수님은 다른 사람과 다르다
ㄱ.   소트라테스-“나는 무지를 안다 즉 모른다는 사실을 안다” 고 했다.
ㄴ.   마호멧-죄 씻기 위해 무릎이 닳도록 기도했다
ㄷ.   공자-나는 미래를 모른다
ㄹ.   석가-“너희의 구원(해탈)을 너희가 힘써 성취하라”
ㅁ.   간디-“오 나는 괴롭다.무엇을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
ㅂ.   괴에테-“빛이 그립다.문을 열어다오”
ㅅ.   처어칠-“지루하다.권태롭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말ㅆ<ㅁ을 살펴 봅시다
ㄱ.   요 14;6-“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ㄴ.   마태 11;28-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ㄷ.   요한 7;37-목마른 자여 내게 와서 마시라
ㄹ.   요한 14;3-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던지 내가 시행하리라
ㅁ.   요한 15;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ㅂ.   요한 10;11-나는 선한 목자라
ㅅ.   요한 11;25-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
ㅇ.   누가 7;48-네 죄사함을 얻었느니라
ㅈ.   요한 14;27-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ㅊ.   요한 11;43-나사로야 나오라
ㅋ.   요한 14;3-내가 다시 보겠노라
ㅌ.   요한 15;26-성령을 보내겠노라
ㅍ.   마태 17;23-제 3일안에 살아나리라
예수님은 하나님 처럼 말씀하시고, 하나님처럼 사시고,하나님처럼 모든 것을 행하셨습니다.
(4)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곧 하나님이십니다.
ㄱ.   예수님의 직접주장(마가 14;61-64(요한 10ㅣ33 19;7)(마태 26;64 마가 14;62)
-아버지와 나는 하나라-요한 10;30
-아브라함이 있기전에 있었다-요한 8;58
-심판권이 있다-요한 5;22.27
-기타-요한 1;25 8;19 14;1 14;3 마가 13;31 요한 6;47
  • . 간접 주장
-베드로-마태 16;16
-나다니엘-요한 1;49
-마르다-요한 11;27
-백부장-마태 27;54
(5) ( 4;1-11 4;15 5;21)
  • . 무죄에 대한 자신의 증언(요 8;46)
  • . 이웃의 증언(제자들. 특히 베드로-벧전 1;19 2;22 요한-요일 1;8-10 3;5 바울-고후 5;21 누가-행전10;38 히브시서 4;15 가롯유다-마27;3.4)
  • . 원수들의 증언(빌라도-눅23.22 백부장 23.;47 대제사장들-마가 14;55.56)
(6) (2000 350)-
  • 1;18-25 누가 1;26-38 빌립보 2;6.7)
(7)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 되었습니다.(마태 1;18-25 누가 1;26-38 빌립보 2;6.7)
(8)   예수님은 죽으러 오셨습니다(이사야 53장 요한 1;36)
(9)   예수님은 부활 하셨습니다.(로마서1;4 고전15;3-6 마태 28장 행1;3.9 로마서 8;34)
ㄱ.   예수님의 예언(마태 16;21)
ㄴ.   빈무덤
ㄷ.   40일간 11번 나타나심
ㄹ.   교회의 시작
ㅁ.   제자들의 변화
ㅂ.   바울의 변화와 전도
 
(10) 예수님은 영생을 주셨습니다(요한 5;24 6;47 6;35 4;14 6;55 11;25.26)
(11) 예수님은 성령을 보내셨습니다(요한 14;16 요한 16;13) 성령을 하나님의 영이라고도 하고(벧전4;14) 그리스도의 영이라고도 합니다(벧전1;11) 또한 예수의 영리라고도 합니다(행16;7)
(12) 예수님만이 4P를 주십니다.
ㄱ.   사죄-골1;14 마가 10;45 14;24 누가 7;48-50
ㄴ.   평안-요한 14;27 마태 11;28-30 에베소 2;14
ㄷ.   궁극목표-고후5;17 요한 10;10
ㄹ.   삶의 능력-요일 5;12.13
(13) 예수님은 다시 오십니다.
ㄱ.   가심을 본대로-행1;11 마태 24;30 26;64 계1;7 마태 25;31 살전 4;16)
ㄴ.   심판하러-요한 5;27-29
ㄷ.   땅끝까지 복음이 전파되면 오실 것-마태 24;14
 
8.     예수님의 기적을 믿을 수 있습니까?
나는 기적을 믿으수 없다. 20세기의 지성인으로 오병이어로 오천명을 먹이신 일이나 죽은자를 살리신 일. 홍해가 갈라진 사실들을 허무 맹랑한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기적 하나하나의 지엽적인 문제보다 기적이나 초 자연적 능력의 가능성에 대한 원천적인 문제에 대한 검토가 선결되어야 합니다. 핵심의 근본 문제는 하나님이 존재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일단 하나님의 존재가 확정된 다음에는 기적의 가능성 문제는 자동적으로 해결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연의 장조주시요. 전능자로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고 원하시기만 하면 언제라도 자연 법칙을 비상 간섭하실수 있는 대권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자연 법칙에는 초자연 법칙이 작용하지 않는다는 실증이 없습니다.(기적은 일어날수 없다)라는 가정은 과학적 결론이 아니라 무지의 소산입니다.
 
9.     술과 담배는?
각국 교회와 교파에 따라서 교인들에게 금지하는 것이 각각 다릅니다.
       중국에서는 술 담배는 절대 금하지는 아니하나 아편을 금하고 카톨릭에서는 신부의 결혼을 금지시키나 술과 담배는 허락합니다.
         미국에서도 각 교파에 따라서 술.담배를 허락하기도 하고 절대 허락지 않는 교파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거의 모든 개신 교파가 술.담배를 금합니다.
그 이유는 –
ㄱ.   우리나라에 온 선교사들의 생활이 본이됨
ㄴ.   술.담배로 인한 개인.가정.사회적인 문제
ㄷ.   새 삶을 사는 신자의 표시나 결심
ㄹ.   우리들의 몸은 성령의 전임
문제는 담배를 피우는 것이 죄냐 죄가 아니냐 하는 지엽적인 문제가 아니라 “내가 담배를 피우므로서 더 훌륭한 기독교인이 될수 있을까?
주님을 더 사랑하고 담배를 통하여 주님을 더 잘 섬길수 있을까? 하는 차원에서 해결할 문제입니다. 술 문제 또한 그렇습니다. 술 자체가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술은 “하나님의 나라”로 가는 길을 막는 장애물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가 술을 마시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될까?”
“내 마음에 계신 성령님께서 나의 술 버릇을 기뻐하실까?”
이것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일 것입니다.
 
10.   예정론이란 무엇입니까?
칼빈주의 예정론이라던가 자유의지론은 인간의 구원 문제를 논하는 구원론의 한 분야로서 논의되는 문제입니다.
구원론을 구분하면 ㄱ. 특정자 구원로 ㄴ. 만인 구원론. ㄷ. 순수 만인 구원론 등로 나눕니다.
특정자 구원론이란 즉 예정론으로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특별히 예정하신 바에 의하여 특정된자가 구원 받는다는 신학설이요.
만인 구원론이란 하나님의 구원과 목표는 특정자에게 제한 될수 없고 세상 만민을 다 구원하고저 하시는 것이며 따라서 믿는자는 누구나 다 구원하신다는 신학설이며 순수 만인 구원론이란 그리스도의 속죄는 세상 만인의 모든죄를 완전히 대속하신 것이기 때문에 인류의 모든 죄는 이미 형벌로부터 구속함을 받은 것으로서 모든 인간을 다 구원하신다는 극단적인 주장입니다.
그러면 예정론을 구성하는 사상의 요점을 알아보겠습니다.,
ㄱ.   예정론은 하나님의 절대하신 주권과 인간의지의 전적부패를 기초사상으로 하고 설립된 것이며 만인 구원론은 하나님의 절대하신 사람과 인간의지의 자유를 기초 사상으로 하고 성립되었습니다,
ㄴ.   즉 예정론은 의지 결정론(인간의 의지가 결정적으로 부패함)과 통하는 것이며 만인 구원론은 의지 자유론과 통하는 것입니다. 칼빈의 예정론이 이론상으로는 이해 안가는 의아점이 있지만 우리들의 신앙 체험상르로는 무능한 인간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되는 사실에 대하여 의심할 바가 없습니다.(어거스틴의 은총론.베드로.바울의 체럼….)
칼빈 주의 예정론이 허다한 성경구절의 지지속에서 오늘날 장로교회 및 타교파에 중요한 교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그 절대권에 의하여 이루워 지는 것으로서 하나님외에 어떠한 의지도 힘도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거나 방해 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구원코자 하시는자는 반드시 구원 받고야 만다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은총은 인간이 거절할수 없는 절대하신 권능으로 인간에게 있어서는 불가항력적인 은총이며 이 은총이 아니면 결정적으로 부패하여져서 무능력 하여진 인간을 구원할 도리는 없다는 것입니다.
 
11.   교파는 어떻게 하여 생긴 것입니까?
 
교회가 여러세기를 거쳐 나오는 동안 여러가지로 나누어진데는 각각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분리는 교회에 이교주의가 들어오면서 부터 예배의식에 이교적 색체가 가미됨에 따라 교회으 조직제도.도덕 및 사회적 생활.성자 숭배 .교리등에 대한 의견대립 및 정치적 세력 다툼에서 일어난 것입니다.
종교개혁 이후로 천주교에서 개신교가 분리되게 된 것은 교회의 부패.세속화 교권화에 대한 개혁이며 교회제도.교리.신조등의 차이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개신교가 분파된 것은 대체로 예배의식.신학사상.교회정치에 대한 차이 때문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인간은 개성적 존재입니다. 역사적.지리적 배경도 작용되었습니다.
개신교가 각 파로 분열되었어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 교파가 각파의 신앙 특색을 살리면서 세계 기도교 연합회 같은 기관을 통하여 교회 연합 운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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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 장영숙 집사님께 감사드립니다! 127-136 까지의 입력에 대하여
137 전도의 여러방법 (I.II) 전도의 여러방법 (I.II)
136 전도의 도구 사용(I) 전도의 도구 사용(I)
135 성령과 전도인(I) 성령과 전도인(I)
134 결실의 보존(II) 기초육성
133 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132 구원의 확신 구원의 확신
131 전도의 내용 (II) 전도의 내용 (II)
130 전도의 내용(I) 전도의 내용(I)
129 성령 충만의 비결 성령 충만의 비결
128 전도자의 생활방법 전도자의 생활방법
127 대상에 따른 개인 전도 대상에 따른 개인 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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