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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요절;”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리라”(출애굽기 20;3-6)
 
사람들은 모든 종교는 근본적으로 동일하며 똑 같은 하나님께 이르는 그 길만이 다를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모든 종교가 하나님께 이르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요14;6)
기독교는 불교,유교.마호멧교(회교) 흰두교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사도신경에 기록된대로
1.     하나님의 창조
2.     육신을 입으신 성자 예수님
3.     십자가의 대속의 죽으심과 부활
4.     주님의 재림
5.     성서는 유일무이한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임을 믿습니다.
세상의 어느 종교나 이단도 이상과 같은 점에서 우리의 신앙과 같지 않으며 대상도 다릅니다.
본 강의를 통해서
1.     다른 종교가 믿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아 우리가 믿는 믿음의 감격을 더욱 새롭게 하며
2.     영적인 고아들(어느 종교도 택하지 못하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믿어 구원함에 이르는데 도움을 주며
3.     다른 종교에 속한 사람들을 만났을 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며 이생에서와 내생에서의 삶에 대하여 자세히 증거할 수 있는 자세를 확립해야 하겠습니다.
 
I.              불교-자기 자신이 노력해야 한다
1)     석가모니.
석가모니는 불타를 말하는데 본래 사이캬무니(saakyamuni)란 이름은 사아캬 족속의 성자를 의미한 말입니다.B.C 557년 인동의 국경 카필라 바투스의 성주 정반왕의 태자로 낳았습니다. 어머니는 45세난 마야 부인이고 낳은 장소는 왕궁에서 친정으로 가던 도중 럼비니이라는 곳이며 흰두교인으로 낳았습니다(출생일 4월8일)
  • (Buddha. 혹은 부처)는 각자라는 뜻으로 석가모니에게만 부치는 이름은 아닙니다.
석가모니의 아버지는 그 아들이 위대한 통치자가 되기를 원하여 생사변천을 무상하게 생각하며 허무하게 생각하는 태자를 위항 17ㅅ에 야쇼다라 라는 여인을 태자비로 맞게하고 궁궐도 건축해 주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병자.노인.시체.승려등 어느것도 궁전 근처에 오지 못하도록 명을 내렸으나 어느날 명상에 빠져 있기만한 아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수레를 타고 나아 가다가 성문밖에서 병자.노인.시체.승려를 만나게 된 그날 밤 왕궁을 하직하고 29세된 몸으로 거지 승려가 되어 다니며 구원의 길을 얻고자 해서 훌륭한 선생이나 흰두교 경전(우파니샤드)를 연구하며 금식.고행 해 보았으나 역시 행복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구하고자 하는 것을 발견 할때까지 움직이지 않겠다고 맹세한후 한 나무 밑에서 40주야를 앉아 있었습니다. 그 후에 근 결국 해탈(열반)의 상태를 경험하게 되었고 자신의 구원을 발견 했다고 합니다.이때부터 그를 불타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그때부터 45년동안 그가 사망할 때 까지 삶의 의미와 구원(해탈)에 대하여 가르쳐 주며 특히 10제자를 키웠습니다(등에 창질이 나서 악화되어 제자들에게 둘러 싸여 숨을 거두게 됨)
 
II.             불교의 경전
석가모니가 세상을 떠난지 오래지 아니하여 제자들이 모여 선생의 유법과 유계가 확정되지 아니하면 이론이 생기기 쉬우리라 하여 불타의 교설을 결집하기로 하였습니다.
1.     .B.C477년 석가가 세상을 떠난 그해 여름에 500인의 아라한(높은제자)이 왕사성에 가까운 칠엽굴에 모여
경-교리를 기록한 책
율-신체와 구설과심경에서 나오는 사악한 것을 끊어버리는 수련을 쌓는 계율
논-경에 있는 법을 조직하고 설명한 것
을 결집하였습니다(이것을 삼경이라함)
2.     B.C 377년에는 1회 결집때 다 넣지 못한 것을 많이 아는 700 승려가 베살리(Vesali)성에 모여 8개월 만에 결집하였습니다.
3.     B.C 244년에 제3회 결집이 있게 되었는데 인도의 아쇼카 대왕(BC 273-232년 재위)이 인도를 평정하는 큰 국가를 세웠으나 전쟁으로 인하여 많은 후유증이 생긴 것을 해결하기 위해 불교를 권장하고 또한 불법을 존중히 여겨 제3회 결집을 하게 되었습니다. 1000명의 승려가 화씨성에 모여 논장의 주석을 결집하였습니다.
4.     AD120-162년 대월지 제국 카니수카 대왕때에 그는 불교를 신봉하고 전 제국에 불교를 선포 했습니다AD135년경 500여명의 유명한 승려를 카쉬미라 성에 모아놓고 경장의 주석 10만송과 율장의 주석 10만송 논장의 주석 10만송을 합하여 30만송 곧 6백60만 언의 큰 주석을 결집하였습니다. 이것이 제4회 결집으로 카쉬미라 결집이라고 합니다.
 
불교 경전중 대반야파라말다경과 화엄경.대지도론 이 유명합니다.
 
III.           불교의 요의
어떤 종교든지 그 요령을 간단하게 추려 보려하면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불교와 같이 복잡하기 짝이 없고 소승.대승의 차이가 현저한 종교에는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석가의 교의의 출발점은 이세상과 인간이 무상하다는 데서 시작 되었습니다.. 중생이 번뇌에 사로잡혀 고에서 허덕이는 것은 그들이 무상한 것을 상주로 알아 거기 애착심을 가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일 이런 것이 다 무상한줄 알아 그것들을 의지하지 아니하면 그것들이 생겨나든지 없어지든지 거기 놀라지도 아니하며 마음을 쓰지도 아니하여 고와 낙이 없어질 것이다. 이것이 곧 열반이라고 합니다.
 
1)     부처가 가르친 네가지 고상한 진리들(사체)
불교의 이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중도입니다(양극을 피함)
중도란 부처가 깨닫게 된 세상의 육욕에 빠지기 쉬운 것 사이를 해결짓는 구원에 이르는 영적 길을 말합니다. 불타가 성도후에 인도의 베나레스(Benares)에서 설교했을 때 그는 불교의 네가지 주요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이 네 원칙을 “사체”(Four Noble Truths)라고 합니다.
사체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체;고통은 누구에게나 있다.
부처가 이것을 의미하기를 산다는 그 행위는 바로 고통을 필연적으로 수반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탄생하게 되면 누구나 다 고통을 면할 수가 없다.구원(열반)이란 이렇게 계속되는 고통으로부터 면함을 받게 됨을 말합니다”
(2)   집체;고통의 원인은 자아 욕망에 있다
“인간이 부단히 계속되는 고통속에 있게 됨은 세상 일에 너무 집착되어 있는 까닭이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번뇌라고 합니다.
(3)   멸체;고통의 원인을 제거한다는 것은 번뇌를 제거하는 것이다
“산다는 것은 고통이며 고통은 번뇌에서 기인되므로 번뇌만 제거하게 되면 고통은 자연히 없어지게 된다”고 했습니다. 사람이 자아 욕망을 그친다면 고통도 없어 진다는 것이 부처의 위대한 발견입니다.
(4)   도체;중도를 따르므로 욕망을 제거하는 길
불타는 사람이 스스로 그 욕망을 없앨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만들었는데 이 제도를 8정도라고 합니다(Eight Path)
팔 정도는 다음과 같은 옳은 생활의 방법 여덟가지를 말합니다.
1.     정견
2.     정사
3.     정어
4.     정업
5.     정명
6.     정정진
7.     정념
8.     정정
  • . 부처는 이 8정도를 따르는 사람은 모두 열반에 이르게 되며 죽음과 환생의 부단한 순환으로부터 자유롭게 된다는것입니다.
열반의 상대가 어떠한 것이냐는 질문에 부처는 대답하기를 그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온 일이 없다고 항상 대답했습니다.
자기가 할 일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피하는 법을 가르치는 일이며 열반을 설명하는 일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보충연구)
1.     고체-삼고.오온.6대번뇌.108번뇌.오업.심계.삼계육도.십이인연
2.     멸체
3.     열반
4.     아미타불.나무아미타물
5.     미르불
6.     극락세계
7.     소승불교.대승불교
8.     라마교
 
 
 
 
 
 
 
 
 
IV.           부처의 가르침과 성경과의 비교.
1)     부처는 “사는 것은 고통이다”라고는 말했으나 그는 고통의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인간에게 고통이 있음을 시인하고 있으며 또한 고통에 대한 설명도 가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8;18-23절에서 온세계가 탄식하여 고통하며 모든 사람들이 죄 때문에 고통당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 로마서 5장에는 아담이 죄를 범했을 때 온인류에게 병과 고통과 죽음의 운명을 전하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창세기3장) 또한 인간은 선택에 의해서 죄인이 되었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2)     고통이 세상에 물길의 욕망에서 기인한다는 부처의 주장은 타당성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욕망을 유혹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마음속으로부터 나오는 “욕망” “탐심” 등으로 인하여 유혹을 받게 된다고 야고보서 1;13-15 절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이러한 유혹에 굴복할 때 죄를 범하게 됩니다. 죄의 결과는 영적 고통과 죽음입니다.(롬6;23)
고통의 원인이 욕망에 있다는 말에 동의하나 욕망을 없애고자 하는 불교의 방법에 동의 할수 없습니다.
3)     석가는 고통과 욕망을 없애는 유일한 길은 자기 노력에 의해서 라고 가르칩니다. 그를 믿는 사람들이 수십세기 동안 팔 정도를 지켜왔지만”거짓되고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예레미야17;9)는 사실과 인간의 최상의 의도가 파괴될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사람이 자기를 이기고자 할 때 그는 보다 더 높은 힘의 근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 없이 인간이 욕망을 끊게 하는 유일한 길은 죽는 것 뿐입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욕망도 죽고 또한 새로운 피조물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요한3;5 고후 5;17 갈2;20)
4)     석가는 고상한 삶에 대한 문제점만을 제시했으나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효과적인 삶을 위한 두가지 긴요한 것을 주시는데 그것은 힘과 권능입니다.
부처는 “너 스스로 구원을 완성하라”고 한 반면 그리스도는 “너 자신을 나에게 맡기면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 권능을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내세에서 뿐만 아니라 현세에서도 풍만한 삶을 주십니다.
석가는 하나의 길을 발견했다고 주장한 반면 예수님은 자신의 길이라고 주장하셨습니다.(요한 14;6)
 
 
 
  • 기독교인
  • 불교인
하나님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음(욥기42;2 115;3 마태 19;26) 하나님의 존재 부인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독생자로 오셔서 인류의 죄를 위해 돌아가심(마태 14;33 16;16 요한 1;34) 훌륭한 선생이며 부처보다 더 중요한 인물은 아님
하나님의 뜻에 반대되는 생각이나 행위이며,인간은 죄 때문에 영적으로 죽어 있다(로마서 3;10 23 5;12 엡 2;1) 인간의 진전을 방해 하는 것이 죄이다. 우리 각 개인이 자기 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구원
그리스도의 능력으로만 가능하다(행전 4;12 디도서 3;5 에베소 2;8-10) 자기 노력으로만 가능하다.
 
 
 
 
 
 
 
 
 
 
 
I.              유교
유교의 창설자는 아니지만 유교의 집대성자는 공자라고 할수 있을만큼 유교를 공자교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공자는 중국 주조 영왕 21년(BC551년) 11월 21일 지금의 산동지방인 노나라에서 출생하여 BC479년에 사망하였습니다.
공자는 노나라에서 높은 벼슬을 하면서 각국을 순방하며 시찰한후 본국에 와서 관계에서 하직하고 제자들을 모아 가르쳤습니다. 높은 제자로는 공문십철이라하는 10제자가 있었습니다.그외에 72현과 그밖에 3000여명의 제자가 있었습니다.
공자는 옛날부터 내려오는 주역과 시서를 제자들에게 가르치고 모든 경서를 정리하여 후세에 전하였습니다.공자 당시에도 과거의 유명한 왕들에게 제사하고 있었는데 공자가 죽은후에는 공자와 그의 높은 제자들에게도 제사하게 되었습니다.
공자에게 제사한 것이 가장 명료하게 남아 있는 것은 한고조 12년(BC195)년에 친히 노나라에 가서 공자에게 자사 드리고 조칙을 내려 각주 각현에서 고등관리가 부임할 때 먼저 공자의 사당에 제사하고 정무를 시작하라고 했습니다.
공자의 교의를 간단히 말하면 경천애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 인도로써 인.의.예.지 니   하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공자 자신은 미신이나 마술이나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고 제자들에게 금지 하였습니다. 신을 섬기는 방법을 묻는 제자들에게 사람도 섬기지 못하면서 무슨 귀신을 위하겠느냐고 경계하며 죽음에 대하여 묻는 이들에게 사는것도 모르면서 죽는 것을 왜 묻느냐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역을 애독하고 점치는 이치를 연구하여 후세에 음양술수의 문을 열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공자의 손자중 자사라는 사람은 조부의 유업을 받들어 교육에 종사했는데 그 제자중에 맹자가 있었습니다.(BC372-BC289)
맹자는 스스로 공자의 후계자임을 자처하고 여러나라로 다니며 유교의 도를 선포 했습니다.
2)     유교의 경전
4서3경이 있으며 4서란 대학.중용.논어.맹자를 말하며 삼경이란 역.서.시를 말합니다.
3)     이상을 살펴볼 때 유교는 종교라기 보다는 하늘을 위하고 조상을 공경하며 아래로 사람을 사랑하고 자손을 애육하며 나라를 다스림에 따르는 여러가지 사항을 들어 백성을 교훈함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윤리 철학) 유교는 1년에 한번씩 석전제를 드리지만 교리를 가르치며 신도를 권면하는 집회도 별로 없고 전도도 아니하는 편이다.그러므로 아무 활기도 없고 세력도 없습니다. 이러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부모가 살았을 때에 공경하여야 할 것(출20;12) 과 하나님 이외에 인간을 경배하는 것이 잘못된 일임을 증거 해주며(마4;4 출20;4-5) 종교도 아닌 그것으로 구원 받지 못함을 증거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II.             천도교
1)     천도교의 발생
  • 1860년에 한국에서 일어난 새 종교인데 처음에는 동학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당시에 로마 카톨릭을 가리켜 서박이라고 칭한데서 자극을 받아 동학이라고 하였는데 유교와 불교의 사상도 참작하였지만은 특별히 도교의 영향이 많이 나타나는 종교사상을 가졌습니다. 동학을 창도한 최제우는 정주에서 출생하였으며 사대가 타락함을 한탄하여 수도 생활을 계속하다가 37세때에 이르러 신의 명령을 받아 1860년 4월5일에 천도의 진리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그땝부터 포교하여 4년만에 대구에서 사형 되었고(이단죄로) 그 후계자인 최시형은 그 유지를 받들어 30여년간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포교하다가 1894년 서울에서 사형되었고 제3교주가 의암 손병희 선생입니다.
천도교는 인생관과 신관을 인내현이란 표어 밑에 연결시켜 사람은 곧 하느님 이라고 하며 사람마다 하느님을 모시고 있다고 합니다. 천도교의 경전으로는 천도교 경전이 있으며 매 주일 11시에 모임을 갖습니다.
 
III.           회교-마호멧교.이슬람교
이슬람교의 교조는 아라비아에서 난 마호메트입니다(AD 570-632)
  • (Islam) “복종” 이란 뜻이며 인간은 신에게 절대 복종하여야 한다는 데서 생긴 이름입니다.신봉자들은 그들 자신을 모슬렘(Moslems) 이라 부르며 이는 “복종하는 자들” 이라는 뜻입니다.
  • AD570년 아라비아의 멕카 시에서 존경받는 가문의 아들로 낳았으나 어린시절 아버지를 여위어 삼촌의 집에서 성장 했습니다.,
그는 부잣집에서 사환 노릇을 하다가 40세난 주인집 과부 카디쟈(khadija) 와 결혼하여 살면서 상업차 유대 지방을 다니며 기독교인과 유대인을 만나 교제 했습니다.
그의 생애의 대부분을 그는 홀로 명상 가운데서 지내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는 천사로부터 다음과 같은 명령을 받았다고 합니다.
“창조하신 주님 이름으로 암송하라. 피로 사람을 창조하신 그 이름으로 가장 관대하신 주님을 보고 암송하라. 글로써 알지 못하는 인간들을 가르치신 그 이름으로 암송하라” 아라비아 말로 “암송”이란 말을 Qur’an 또는 영어로 코란(Koran)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암송 ㄸ또는 “읽기”란 뜻을 포함하고 있는 말입니다. 마호멧은 부인의 도움을 받아 메카의 시가와 시장에서 솔교하기 시작했는데 그는 자신이 알라신의 예언자라고 했습니다. 친족들 중에 신자가 생기자 메카시의 유력인도 가담하게 되어 교회를 조직하게 되었으나 메카시민들의 반발로 그가 52세 되되었을 때 북편에 있는 메디나로 도망가게 되었습니다.
  • AD622년 음력 6월 16일인데 이해를 헤지라(Hegira-도피)라 칭하여 기원 원년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도시에서 마호멧은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회교의 포교와 아울러 무사를 가른 그는 AD630년 메카시를 침공하여 대승을 거두어 입성했습니다.
그는 카아바(kaaba)에 있는 흑석(Black stone)과 윤석(Meteorite)을 제외한 주요 성전에 모든 우상을 파괴 했습니다. 마호멧은 카아바 사원을 제일 성스러운 사원으로 선언했는데 이때부터 이스람 교도의 기도의 방향이 되었습니다. 그후 그는 세계를 알라신을 위한 세계로 만들기 위하여 여러 민족을 통합하여 군대를 조직하고 AD632년 그가 죽은후 그의 후계자들이 아시아.아프리카.구라파까지 그들의 신앙을 전파 했으며 이스람교의 활발한 전파는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1)     코란경의 가르침
코란은 이스람교의 경전입니다. 코란은 114 장으로 편성되었는데 전체의 뜻은 별로 연결이 없고 전부가 마호멧에 관한 말입니다.
그가 한 말을 양피지 혹은 마른 약대뼈등에 적어 놓았던 것을 그를 신봉하던 사람들이 모두 기록한 책입니다.
 
2)     이스람교의 다섯가지 교리.
모나코에서 필리핀까지 이스람 교인이면 누구나 믿어야 될 근본적 원리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하나님; 참된 하나님은 알라신 하나뿐이다.
(2)   천사들; 천사들 중 주가 되는 천사는 마호멧 앞에 나타났다고 하는 가브리엘 천사이다. 또 사탄이라 부르는 타락한 천사와 사탄을 따르는 마귀(djimn)라고 불리우는 천사도 있다고 합니다.
(3)   경전; 이스람 교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쓰여졌다고 하는 네개의 책을 믿고 있습니다. 즉 모세 5경 다윗의 시편. 예수님의 복음. 그리고 코란경입니다. 그러나 코란경은 알라신이 인류에게 한 마지막 말이므로 이책은 이전에 쓴 모든 책을 능가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4)   마호멧; 알라의 예언자 28명이 코란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ㅏ. 아담.노아.아브라함.모세.다윗.요나.및 예수님이 28명중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호멧은 이상의 예언자중 가장 위대한 예언자임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5)   마지막날; 죽은 사람들은 “마지막 날”에 부활하게 될것입니다.그리고 알라가 심판자가 되어 사람들을 천국 혹은 지옥으로 가도록 할 것이다. 천국이란 쾌락의 장소며 지옥은 랄라신과 예언자.마호멧을 거역한 사람들을 위한 장소라고 말합니다.
 
3)     이스람교의 다섯가지 표준(다섯가지 신자의 의무)
(1)   신앙 진술;이스람 교인이 되기 위해서는 “알라외엔 다른신이 없으며 알라신의 예언자는 “마호멧이다”라고 하는 진술을 신자들 앞에서 고백해야 됩니다.
(2)   기도; 매일 다섯번 이 의식을 지켜야 합니다. 성지 케카를 향하여 무릎꿇고 머리 숙이고 해야 합니다.
(3)   자선행위; 신자의 총수입의 1/40 을 자선 행위에 바치도록 되어 있으며,이는 과부.고아.환자 및 불행한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4)   라마단(Ramadan); 이스람교인들은 음력 9월달을 “라마단”이라고 합니다. 가장 성스러운 계절이 바로 이때이며 금식하며 지냅니다.마호멧이 계시를 받은 달이기 때문입니다. 라마단 기간에 잘못을 저지르면 그의 금식은 무의미 한 것이 되고 만다고 믿고 있으며 매ㅜ 열정적인 종교 생활을 힘쓰고 있습니다.
(5)   메카 순례; 신자의 생애에 최소한 한번은 메카를 순례 해야 하며 이것은 하지(Haji) 라고 합니다.만일 순례하기가 곤란한 사람이면 대신 다른 사람을 보내야 합니다. 또 비공식적인 여섯번째의 표주로써 지하드(Jihad)또는 “성스러운 전쟁”(Holy War)라 부르는 것이 있는데 이는 이스람교를 방어하기 위한 전쟁을 의미하나 때로는 알라신을 위해 다른 영토을 점령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래 이스라엘과의 전쟁은 바로 그러한 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4)     코란을 성경에 비추어 볼때의 문제점
성경이 이스람교에 끼친 영향은 지대합니다.
그예로서 아랍 사람들은 그들의 조상이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 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그들이 믿고 있는 하나님의 성품.육체의 부활. 천국과 지옥은 모두 성서의 교훈을 모방한것입니다.
그런데 전혀 상반되는 것이 많은데 그중 몇가지 만을 관찰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1)   코란경은 누가복음 1;26-38절과 비슷한 주장을 그들의 슈라서 4;171 절에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독생자)로 인정치 않고 아브라함. 요나.그리고 다른 선지자들과 동등한 입장에 놓고 있으며 예수님을 마호멧보다 훨씬 하위에 놓고 있습니다(그러나 성경은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고 요한 10;30에 기록되어 있으며 요한 14;9 8;58 마태 17;5 8;29 요한 20;28 1;1-5 골로새 2;9 등을 상고하면 예수님에 대하여 충분히 알수 있는데 마호멧은 다만 그 사실을 부인했거나 무시했습니다)
(2)   코란경에는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신 사실이 전혀 없다”고 쓰여져 있습니다.슈라서 4;157절에 “사람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지도 않았는데 그들에게 그처럼 보였을뿐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람 교에 의하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매어 달리기 직전에 알라신이 그를 천국으로 데리고 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누가 죽었단 말입니까? 그들은 유다가 예수님과 아주 똑같이 닮았기 때문에 마리아와 제자들까지도 속았다고 합니다(이상과 같은 주장은 성경과 완전히 상치되는 것이며 유다는 예수님을 배반한자로 그의 최후에 대한 기록도 있습니다 마가 14;10.11 43-45 마태 27;5)
(3)   슈라서 4;111절에 기록하기를 사람은 제각기 죄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스람 교인들은 다섯가지 믿음의 표주를 지킴으로서 죄에서 구원을 얻게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 개인의 과실이며 책임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 11;28-30 절 말씀은 우리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오직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만 얻어집니다.
기독교와 이스람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간단한 말로 정리하면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구세주요.
마호멧은 단 하나의 죽은 인간에 불과합니다.
 
  • 기독교
  • (이스람교)
    하나님 3위1체의 하나님
(마태3;13-17 28;19 고전13;14)
알라신 외에는 다른 하나님은 없다
예수님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하나님과 함께 계시며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죽으신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전혀 죄가 없으신분
(요한 1;13.14 히4;15 벧전 3;18)
예수는 단지 아담.노아.아브라함.모세와 같은 선지자에 불과 마호멧보다 중요한 사람이 못됨
죄란 소극적.적극적으로 하나님께 반항하는 교만하고 독자적인 행위를 말함
(롬 1;18-23 3;10.23)
죄란 알라신의 뜻에 등한히 하는일 또는 다섯가지 표주에 기록된 대로 종교적 임무를 등한히 하는 것
구원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통하여
(용서하심)
사람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 구원을 얻고 자기 자신의 죄의 값을 치룬다.
 
이상과 같이 몇가지 세계적인 종교와 우리나라의 토착종교를 살펴 보았습니다.
우리 기독교인으로서 볼 때 인간의 행위와 율법에 입각하여 수고하고 인생의 죄짐을 지고 수렁을 건너고자 하는 가련함을 보게 됩니다.
마치 물에 빠져 죽어가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전도요원으로서 각 종교의 기본적인 진리를 잘 알아 그들이 믿고 있는 우매함을 알지도 못하는 자들을 깨우침에 도움이 될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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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 장영숙 집사님께 감사드립니다! 127-136 까지의 입력에 대하여
137 전도의 여러방법 (I.II) 전도의 여러방법 (I.II)
136 전도의 도구 사용(I) 전도의 도구 사용(I)
135 성령과 전도인(I) 성령과 전도인(I)
134 결실의 보존(II) 기초육성
133 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타종교 및 유사 기독교(I)
132 구원의 확신 구원의 확신
131 전도의 내용 (II) 전도의 내용 (II)
130 전도의 내용(I) 전도의 내용(I)
129 성령 충만의 비결 성령 충만의 비결
128 전도자의 생활방법 전도자의 생활방법
127 대상에 따른 개인 전도 대상에 따른 개인 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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