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참고
로고 데라피(1)
빅터 프랭클
- 일단 믿음을 잃고나면, 살고자하는 의지가 다시 생기기 어렵다.

- 위기나 낮선 상황에서의 심리적 반응의 1 단계는 감정이다. 2 단게는 심리적 무감각 상태이다(정신적으로 죽은 것과 같은 상태). 3 단계는 혐오감이다. 
  무감각 상태에서도 생존 보존의 감각은 있다.

- 죽음조다 더한 모멸감은 부당하고 비합리적인 일을 달할 때에 갖는다.

- 인간에 대한 구원은 사랑 안에서, 그리고 사랑을 통해서 실현된다.사랑이야말로 인간이 추구해야 할 긍극적이고 가장 숭고한 목표이다.
  사랑은 영적인 존재, 내적인 자아 안에서 더욱 깊은 의미를 갖게 한다.


- 유머는 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능력과 초연함을 가져다 준다.

- 인간은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곻, 가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빼앗아 갈 수 없다.

- 적극적인 삶은 안간에게 창조적인 일을 통해 가치를 실현할 기외를 주는 데 있다. 반면에 즐거움을 추구하는 소극적인 삶은 인간에게 아름다움과 예술   혹은 자연을 체험함으로서 충족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창조와 글거움 두 가지가 겅듸 메말라 있는 삶에도 오히부적인 힘에 의해 오로지 존재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 있는 지고의 도덕성을 요구하는 삶에도 목적은 있다.

- 장조와 즐거움만이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다. 만약  그 곳에 삶의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시련이 주는 의미일 것이다. 시련은 운명과 죽음처럼 삶에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다. 시련과 죽음 없이 인간이 완성될 수 없다.

- 사람이 자기 운명과 그에 따르는 시련을 받아들이는 과정, 다시 말해,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가는 과정은 그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 삶에 보다 깊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한다. 그의 삶이 용감하고, 품위 있고, 헌신적이 될 수 있다. 아니면 이와 반대로 자기 보돈을 위한 치열한
  싸움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잃고, 동물과 같은 존재도 될 수 있다.

- 미래에 대한 기대가 삶의 의지를 불러 일으킨다. 그가 기대 할 수 있는 매래의 목표를 정해 줌으로써, 내면의 힘을 강화시켜 주어야 한다.

- 인간 존재가 가장 어려운 순간에 있을 때에, 그를 구원해 주는 것이 바로 미래에 대한 기대이다.

- 미래에 - 그 자신의 미래 -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면 사람은 불운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을 퇴화시키고, 정신적으로나 뉵체적으로 퇴락의 길을 걸음으로
  미래에 대한 믿음의 상실은 죽음을 부른다.




Number Title Reference
174 경제를 마치 종교처럼 밀러
173 죽음을 상급으로 볼 때 데이비드 플랫
172 국가의 리더가 가져야 할 네 가지 덕목 패리클레스
171 로고 데라피(2) 박터 프랭클
170 로고 데라피(1) 빅터 프랭클
169 스마트 폰의 역기능들 스마트 폰이 가져오는 병페들
168 빛을 발하는 모범 에드먼드 버크
167 죽음을 의식할 때 좋은 죽음을 맞이하는 일을 위하여
166 죄의 본질, 구원의 본질
165 기독교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
164 교회의 존재 이유
163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 데이비드 플랫
Page: (6/20), Total: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