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타
구원의 개념
참고: 출애급기 19:5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여 구속하셨다. 아브라함이 받은 바 구속 또는 구원이란 역사를 운행 하시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에 대한 새 지식과 새 생활 양식을 이 땅에 실천함으로써 살아계신 하나님을 신앙하는 길로의 선택을 위한 것이었다. 아브라함의 구속과 받은 바 소명은 그 자신을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의 가까운 가족 및 이삭을 통한 후손, 즉 이스라엘 백성들을 포함하는 것이다.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 특히 축복의 근원이 되라고 하신 사명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백성인 이스라엘에게도 적용 된다. 아브라함은 “축복의 근원이 되기 위하여 구원”을 받았다. 구약에서 구원의 동기를 가장 분명히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주로 역사서이다. 이것을 흔히 출애급의 구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구원의 사건을 출애급기 1-18장에서 발견한다. 그 해석의 요절은 19:5-6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출애급기의 첫 부분을 보면, 애급에 이주한 이스라엘 백성 70여명이 크게 증가했지만 1장 8절 이하에서는 그들의 운명이 변화여 고난받고 핍박받는 노예의 모습으로 나온다. 그들이 진 멍에와 고난에서 광야로 인도해 낸 사람은 모세였다. 출애급기 3장을 보면, 하나님은 불타는 떨기나무에서 이스라엘을 해방시키라는 부름을 받는다. 하나님은 “그들을 애급인의 손해서 건져내라”고 명하셨다. 구원하시는 분은 분명히 하나님이시지만, 그 사건을 위하여 모세를 사용하셨다.

그러면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구속하셨을까?

하나님의 백성과 소유물이 되게 하시고자 속하셨다(출 19:5). 즉 하나님의 책임있는 백성이 되게 하시고자 속량하셨다. 하나님은 선택이나 구원에 있어서 일방적으로 역사하시는 면을 볼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응답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은 그들이 책임 있기를 구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예배와 친교와 봉사 속에서, 신앙과 순종 안에서 살기를 기대하신다. 요컨대, ‘하나님의 백성’이란, 이름처럼 가치있기를 기대하신다.
신약과 마찬가지로 구약은 하나님으 구원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그것은 값싼 은혜가 아니다. 우리은 그것을 “축복의 근원이 되기 위하여” 부름 받은 아브라함의 사건에서 살펴보았다.

구약에는 이스라엘의 출애급 사건으로부터 구원에대한 구절들이 많이 있지만 그중 몇 가지만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출애급기 20:4과 신명기 5:6절에 있다. 십계명 서문에 “나는 너를 애급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해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다.” 십계명의 서론은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역사를 말하고 있다. 이 서론을 주의하지 않고 계명을 읽는 것은 이 계명의 역사적인 배경을 고찰하지 않고 해석하는 것이 된다.
2. 신명기 7:6-8에는, 위대한 언약에 대한 구절이 나온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브라함의 부르심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택의 개념을 재 발견하게 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시는 데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그것은 “속랑(구원)”과 “축복의 근원”으러 삼기 위하심이다.
3. 호세아 11:1-4, 이사야 63:7-14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사역에 대한 말씀이 나온다.

출애급기의 역사에서 우리는 위임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한다.
하나님은 “너희가 내게 제사장 나라가 되며”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해야할 역할에 대한 위임을 말한다. 제사장이란, 어떤 사람이나 국민을 대신한 영적 행위를 감당하는 사람이요, 섬기는 종의 모습으로 사는 사람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것’이 된다는 것은 결코 이기적 관계가 아니다. 그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하여, 새로운 생활 양식에 대하여 책임적인 삶을 살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삶의 양식을 나누어야 하는 역할이 있다.
우리는 구원이 얼마나 창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잊지 않아야 하겠다.
이는 타락으로 인하여 상실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을 목적한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대한 적절한 응답은 순종의 태도이며, 거룩한 나라의 백성의 표지인 하나님의 뜻을 열심히 찾고, 알고, 행함으로 하나님의 책임있는 백성이 되는 것이다.
Number Title Reference
127 실전에 임하기 전에 참고: 여호수아 5:10-15
126 미스바로 올라오라. 참고: 사무엘 상 7:1-17
125 새 교회상의 신앙 참고: 평신도 지도자들에게 주신 한 경직 목사님의 강의
124 구원의 개념 참고: 출애급기 19:5
123 성숙한 신앙인이 됨에 야고보서가 주는 핵심 말씀은 무엇인가?
122 어떻게 신앙의 성숙을 이룰 수 있는가?
121 정말로 주님을 만날 수 있는가?
120 예수님은 누구시며 왜 오셨는가?
119 회의에서 회개로
118 회의에서 믿음으로
117 불가능에서 가능으로<내부적인 문제를 극복함 참고: 느헤미야서 5:1-13
116 불가능에서 가능으로. 참고: 느혜미야 4:1-25
Page: (6/16), Total: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