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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이단에 대하여
참고: 요한 1서 4:1-3, 마태복음 24:24-27
우리들의 주위에는 진리를 믹혹하게 하고 성도들의 생활에 암적 존재가되는 사이비 종파와 사교들이 창궐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불안과 함께 이들의 활동은 더울 기세를 올리고 잇으며 교회와 기독교인들을 향하여 강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바로 알고 바로 비판해야 하겠습니다.
1. 이단의 정의
이단이란 볼래 '기존 교리나 주장에 대하여 새로운 입장을 취하는 무리'라는 뜻입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와 성경에 의하여 인정함을 받은 단체라고 주장하지만, 그리스도와성경의 중심 교훈인 복음을 등한시 하거나 잘목 설명하는 종교 단체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티난 명백한 진리들을 반대하거나 그릇되게 해석하여 고집할 때 이단으로 취급됩니다.
이단이란 어디까지자 성경의 진리를 긍정하고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면서도 그 어느 부분은 교묘한 논리로써 그릇되게 가르쳐 기독교의 핵심을 잃게 만들어서 많은 신자들이 미혹받게 됩니다.
1. 이단의 정의
이단이란 본래 '기존의 교리나 주장에 대하여 새로운 입장을 취하는 무리'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와 성경에의하여 인정함을 받은 단체라고 주장하지만,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경의 중심 교훈인 복음을 등한시 하거나 잘못 설명하는 종교 단체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에 나타난 명백한 진리들을 반대하거나 그릇되게 해석하여 고집할 때에 이단으로 취급됩니다. 이단이란, 어디까지나 성경의 진리를 옹호하고 긍정하는 태도를 취하면서도 그 어느 부분은 교묘한 논리로써 그릇되게 기르치기 때문에 많은 신자들이 기독교의 핵심을 잃게되어 미혹을 받습니다.
교회사에 나타난 이단 발생의 역사적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들이 기독교에 들어오기 전에 가졌던 종교 풍토의 영향이나 사상적, 철학적 관녕을 기독교와 혼합하는 형태(노스틱 이단)
2) 기성 교회의 무기력함과 형식주의와 세속화에 대한 반발로서 교회의 개혁과 부흥을 부르짖고 일어났으나 지도자의 편견과 말씀의 결여로 비 성경적 주장에 빠진게 된 경우(몬타누스 파 이단).
3) 삼위일체에 대한 성경의 종합적 이해 없이 성경의 부분적 이해로 인한 그릇된 신관, 그리스도관, 성경관을 주장 하게된 형태(이리우스파 이단).
4) 기독교를 순전히 감정과 경험의 영역에 제한시킴으로서 불건전한 신비적 종교 보편론으로 전락해 버린 경우(중세 은둔자들 중).
5) 인간 의지의 가능성을 고조하거나 인간성에 배치되는 그리스도교의 초 자연적 사실을 거절함으로서 신적 절대성을 부인하는 경우(현대 신학자들 중)
어느 시대, 어느 지역에서나 위의 다섯 가지 성격의 범주에서 그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이단의 일반적 특성
1) 성경만이 신앙과 생활의 표준이요 권위라는 것을 부정함.
2) 교조를 절대화 함.
3) 은혜로만 구원 얻는다는 교리를 부정함.
4) 그리스도의 신격을 격하함.
5) 내밀 교리에서 성 범죄(간음)를 정당화 시킴.
6) 자기들만이 구원의 집단이라고 주장함.
7) 종말 예언을 크게 강조함.
3. 이단이 사람을 미혹하는 멏 가지 방법
1) 따뜻하고 우의 있는 교제를 권장함.
2) 각자의 역활을 잘 활용해 줌.
3) 이단 교리에 확신을 심어줌.
4) 해결하지 못한(도덕적, 사회 생활) 것에 대한 확실한 지침을 설졍해 줌.
4. 기독교 이단에서 도전 받는 것들
1) 교리에 대하여 명확한 확신을 얻도록 훈련함.
2) 성경을 부분적으로 많이 알고, 호별 방문을 하며 가르침.
3) 놀라운 전도열
4) 효과적인 문서 활동과 교육 열의
5. 한국 기독교 이단의 특성
1) 샤마니즘의 영향을 받음.
2) 한국 민족의 선민 사상을 강조함.
3) 재림 장소를 한국으로 봄.
6. 이단을 검토하는 방법
이단의 신봉자들은 열심으로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주장하면서 주일학교, 예배, 라디오 방송, 텔레비죤 방송, 각종 집회, 인쇄물을 통한 광고. 청소년 지도 운동등 활발히 움직입니다.
이단들의 활동에서 기독교적인 흔적이 많이 드러난다고 해서 그것으로 저들의 주장이 정당하다는 보증은 되지 못합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오나 속에는 노략질 하는 이리라."(마태복음 7:15)라고 하셨고,
사도 바울은 신자들에게 거짓 사도와 스스로 그리스도의 사도로 변장하는 속이는 일꾼들을 경계하라고 하셨습니다(고린도후서 11:13-150.
문제는 성경을 인용한다고 해서 정통적인 신앙인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성경을 잘못 인용하여 자신의 멸망을 초래하기도 하며(베드로 후서 3:16) 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짓되게 다룰 수도 있습니다(고린도 후서 4:2). 이적을 행하는 권능만으로 그 단체가 반드시 하나님께로 부터 듀래된 것은 아닙니다. 성경을 보면 애급인들도 기적을 베풀었습니다(출애급기 7:11, 8:2). 사탄과 부하들도 이적을 행합니다(데살로니가 후서 2:9, 요한 계시록 13:13, 16:14, 19:20). 주님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일 것"이라고 하셨고, 또 심판 날에 대하여 예언하시기를 "많은 사람들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저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태복음 7:22,23)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정통 기독교일까요?
그것은 성경에 나타난 계시의 핵심을 진실하게 받아들이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멏 가지 질문은 복음을 이단적으로 전하는 사람들을 분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집에 와서 혹은 어디서나 나 자신이 기독교 인임을 밝혔는데도 성경적이 아닌 교묘한 말로 미혹하는 자들의 본체를 밝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당신은 성경에 근거해서 기르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다른 종류의 신비한 서적에 근거한 것입니까?
2) 당신은 복음만을 증거하십니까(고린도 전서 15:3,4 갈라디아서 1:8,9)
3) 당신은 예수님이 메시야시며 성육신 하신 분이심을 믿습니까?
4) 당신은 그리스도의 보혈로만 당신이 죄 사함을 받는 것을 믿습니까(로마서 3:24,25)?
5)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부활하심을 믿습니까(로마서 10:9-10)?
6)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주로 믿습니까?
7) 당신은 구원 받기 위해서 당신의 공적을 의지합니까?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은혜만을 믿습니까?
이상의 일곱가지 질문은 이단을 밝히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이단 추종자들을 돌이키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7. 이단에 대한 우리들의 자레
우리들은 이단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무관심할 수도 있습니다.
수 많은 신자들이 미혹되어 이탈해 나갑니다. 그러면 이단에 대한 우리들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요?
1) 논쟁이나 변론으로가 아니라 잃은 양을 찾고자 하는 사랑의 심정으로, 그들을 돌보지 못한 상한 마음으로 만나야 하겠습니다. 문제는 그들보다 먼저 우리들 자신의 신앙 생활이 주님의 뜻에 합당하여 그들에게 본을 보여 주어야 하겠습니다.
2) 그러나 그들의 왜곡된 진리를 바로잡아 줄수 있기를 기도하고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3) 이단의 교리를 배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이 그들을 정죄하는 것만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이단의 미혹에 끌려간 사람들에
대해서 상한 마음을 가지고 전도할 책임이 있습니다(로마서 1:14).
이단들이 너무 까다로와서 그리스도께 인도할 수 없는가?
사실 이단에 속한 사람들을 우리들의 힘만으로는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성령님의 감화와 감동하심이 있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분명히 디모데데게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들은 사틴의 뜻을 좇아 그에게 포로 되었던 자리에서 하나님이 그들로 회개하고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디모데 후서 2:25,26)
주님께서는 광분한 유대 율법주읮 였던 사울을 변화시키셔서 선교사 바울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런 하나님의 능력이 이단들오 회개하도록 하시지 않겠습니까(로마서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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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청소년을 범죄아로 기르는 12가지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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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도신경 참고 성경 구절
18 결혼식 기도문.
17 성례라는 단어의 의미 참고: 필립 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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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의에서 믿음으로 참고: 요한복음 17:7
14 기독교 이단에 대하여 참고: 요한 1서 4:1-3, 마태복음 24:2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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