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건강한 가정과 교회
제13과 바람직한 자녀 교육의 길
신명기 6;1~9 에베소서 6;4
** 자녀 교육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자녀 양육의 문제는 가정을 이룬 부부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문제로 인하여 부부의 의견이 갈리게도 되고, 연합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교육 전문가들의 연구에 의하면 모든 문화권마다 청소년과 부모의 갈등이 있다고 합니다.
대화 면에서, 권위에 관한 면에서, 또는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일률적인 비교의식에서 비롯된 문제,
또는 이성교제에 대한 부모와의 갈등 등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부모들은 자녀들이 청소년기를 만날 때 이상의 어려운 문제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자녀들이 어린 시절부터 성서적인 자녀 교육에 깊은 관심과 실천이 따라야 할 것입니다.
잠언 22;6을 보면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솔로몬은 말했습니다.
이 말씀은 아이들을 순종하게 만들려는 강압적인 억압하라는 권고가 아니라
전 인격적(지,정,의-영적, 도덕적, 육체적) 훈련을 하라는 말씀입니다.
성경적인 자녀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자녀에 대한 바른 이해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1. 자녀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시편 127;3~5에서 자녀에 대하여 무엇을 말씀하고 있습니까?

-잠언 17;6과 마태복음 19;14을 볼 때 자녀들에 대하여 성경이 교훈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2. 자녀 교육에 있어서 부모는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신명기 6;4~9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부모들에게 주신 교훈이 무엇입니까?

-빌립보서 4;9과 고린도 전서 11;1에서 부모들이 행해야 할 바는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

3. 자녀 교육에 있어서 부부는 협력해야 합니다.

즉 자녀 교육은 어머니의 책임만도 아니오, 따라서 아버지의 몫만도 아닙니다.

-잠언 1;8,6;20에서 부부에게 주시는 말씀은 무엇입니까?

-에베소서 6;4에서 특별히 부부 가운데 어느 편을 들어서 교훈하고 있습니까?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대부분의 남편들이 자녀 교육의 책임에 등한히 하기가 일수임은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남편들이 자녀 양육의 책임을 아내에게 넘겨 버립니다.
남편들은 직장, 교회, 또는 사회적인 일로 인하여 자녀들을 돌볼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들 합니다.
남편은 자신의 일에 한계가 있다고 하면서 가장 중요한 일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가정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아버지에게 주어집니다.
아버지는 한 가정의 전체적인 방향 설정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버지는 하나님의 권위 아래서 자녀 양육의 권위와 지도, 훈련의 책임이 있습니다.

3. 남편과 아내는 한 팀으로서 자녀들의 온전한 양육을 목표로 해서 계획들을 수립하고 전략과 기준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부부가 자녀 교육의 목표의 불일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에베소서 6;4에서 하나님께서 아버지 된 사람에게 주신 경고는 무엇입니까?
자녀 양육의 목표와 방법에 대해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자녀 양육에 대한 중요한 성경적 교훈이 양육하다(기르다)라는 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헬라어에서 "기르다"라고 번역된 동사는 능동적이며, 명령형이며, 현재형으로 나와 있습니다.

-잠언 22;15, 29;15에서 왜 자녀를 기르는 일에 능동형으로 쓰셨는가 하는 이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까?

-'기르다'라는 동사는 명령형으로 써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기르다'라는 동사는 현재형으로 쓰여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자녀 양육은 어린 유아기에만 돌보는 것이 아닙니다.
10년에 끝나는 일도 아닙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임무에 계속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낮과 밤도 없고, 시간과 장소에도 구애함이 없는 전천후 교육입니다.

4. 자녀양육에 대한 하나님의 목표는 자녀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들이 훈련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어,
그들의 삶의 태도와 방법이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 가도록 해야 합니다.

-시편 1;1~3, 야고보서 1;21~25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시편 34;11, 119;9,11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마태복음 28;19에서 그리스도인 모두에게 주신 명령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인인 부모의 자녀 양육 목표는 자녀들이 진리를 아는 것까지만 양육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리를 행하며,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를 분별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에서 순종할 수 있고
주님의 지상 명령을 생활과 말로 실천하도록 까지 격려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은 물론, 자녀들도 진리에 대하여 이해할 뿐만 아니라 진리에 순종할 것을 원하십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공경하고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 살면서 주님을 증거하는 제자의 삶을 살도록 도와야 합니다.
자녀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하나님의 자녀답게 순종하는 제자로 키우는 일은 교회에게만 맡겨진 것이 아니라
일차적인 책임은 부모에게, 특히 아버지에게 있습니다.

-에베소서 4;15에서 주신 교훈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이 사업 성공이나 학교에서의 우수한 성적만을 교육의 지표로 삼습니다.
설혹 아름다움과 부, 권력을 얻었다 할지라도 그것은 영원한 입장에서 보면 하찮은 것입니다.
그러나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돕지 못하는 상태에서 그런 면만 추구한다면 우선 순위가 뒤바뀐 것입니다.


5. 부모는 나녀를 노엽게 해서는 안됩니다.

-잠언 15;1, 에베소서 4;31 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않는 다는 것은 자녀들이 화날 어떤 권면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다 주어서 언제나 기쁘게 해주라는 말도 아닙니다.
"노엽게 하지 말라."는 말은 자녀들이 이유 없이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화나게 하지 않도록 하라는 말씀입니다.
즉 이 말은 생활 가운데서 모든 일에 분노를 일으키도록 자극하여 자녀들의 분노가 마음 깊은 곳에 남아있지 않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The American Standard Bible은 에베소서 6;4을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여 그들의 마음을 잃지 않도록 하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헬라어로 "마음을 잃지 않도록 하라."는 말씀은 "영을 꺽는다" "배에 바람이 못 오도록 막는다."는 뜻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자녀들의 앞길을 막아 버리는 식으로 키우기를 원치 않으십니다.

-자녀들의 마음이 노엽게 될때 어떤 결과가 온다고 생각하십니까?

-좌절, 낙심, 증오, 게으름과 무책임, 반항적, 두려움 등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모습을 상실한 자녀가 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6. 자녀들을 존중하며, 자녀들이 할 수 있고, 줄수 있는 것 이상의 과분한 것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로마서 12;3, 마태복음 18;15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자녀에게 "어리석은 놈" "너는 언제나..." "너는 한번도.."와 같은 부정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만일 자신의 잘못을 발견했다면 자녀에게 사과 하십시오(야고보서 5;16, 잠언 16;2).

7. 부모는 자녀들에 그들을 사랑하고 있으며, 중요한 인격으로 인정해 주고 있다는 안정감을 주어야 합니다.

-고전 16;14과 요한 복음 13;34,35에서 주신 교훈의 말씀이 무엇입니까?

-부모는 자녀들의 실패와 잘못이 있을 때, 그 사실을 인정하고 용납해 주어야 합니다.

-완전한 인간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에베소서 4;1,2, 베드로 전서 4;8 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자녀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어떤 방법으로 자주 표현합니까?

"사랑은 인정하는 말, 함께 하는 시간, 선물, 봉사, 육체적인 접촉의 5가지 언어로 표현된다"(케리 채프만)

8. 부모는 자녀를 주의 훈계 또는 교양으로 양육하라고 하셨습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그들에 대한 바람직한 기대, 가정 규칙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교양과 훈계로라는 헬라말은 "마음에 새기다"또는 "마음에 넣다" 는 의미 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들의 마음에 좋은 것을 새기며 기르는 것입니다.
그것은 주님의 말씀에 기초한 양육과 훈계여야 합니다.

-디모데 후서 3;15~17, 로마서 10;17에서 자녀들의 마음에 무엇을 새겨 넣어 주어야 합니까?

자녀들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함도, 성화 되는 것과 영적인 성숙에 이르는 것,
세상을 본받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도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제외하고는 가르칠 수 없는 것입니다.

-자녀들의 올바른 양육의 길은 오직 주의 교양으로 훈계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훈련은 가르치는 것이 이상입니다.(히브리서 12;1~13, 디모데 전서 4;7).
진리를 따르는 생활이 습관화 되도록 하는 일은 미래에 올 문제들을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훈련은 배움의 체계를 분명히 하고 어렵고 힘들더라도 견디며 배우게 하는 것입니다.
자녀들의 생활에 규범이 없다면 훈련된 사람이 결코 될 수 없고, 성숙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가정의 바람직한 규범들은 부모의 유익 때문만이 아니오, 온 가정과 자녀의 유익 때문임을 인식 시키십시오.
혹시 자녀의 불평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들을 가감하지 마십시오.
기중의 해석이나 적용에 있어서 부부가 다른 입장을 가지면 효과적인 훈련을 시킬 수가 없습니다.
즉 규칙을 계속해서 바꾸거나 그 한계를 변경하지 말고, 명백한 한계와 제한이 자녀들 위에 정해져야 합니다.
때로 징계를 할 때에도 부부가 일관성 있게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규율을 만들거나 자녀들이 지킬 수 없는 것을 만들지 마십시오.

-잠언 29;15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9. 훈련은 사랑과 함께 하여야 합니다.

-잠언 13;24, 요한 계시록 3;19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자녀들의 불순종에 대해서 부모로서 화가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 표현을 지혜롭게 해야 합니다.
흥분된 상태에서 욕을 하거나 소리를 지르므로 인하여 자신이 죄를 짓고 자녀를 노엽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은 "자식을 임의로 하게 버려 두면 그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한다."(잠언 29;15)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아무런 훈련 없이 21세가 되어 자신이 스스로 선택할 때까지 기다린 다면 그 자녀는 자동적으로 원만한
인격에 이르지 못할 것이며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살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10. 부모는 자녀가 둥지를 떠날 때가 되면 떠날 수 있는 성숙한 자녀로 키워야 합니다.

자녀를 잘 양육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가정이라는 둥지를 떠나서 언젠가는 자력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는 것입니다.
자녀들이 부모의 지도에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습니다.
어떻게 그날을 준비시켜 줄 수 있습니까?

-일의 존엄성을 가르쳐야 합니다.

창세기 2;15,잠언 10;4,5 골로새서 3;23 데살로니가 전서 4;11, 데살로니가 후서 3;10~12에서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물질의 청지기 직과 저축 그리고 나머지 돈을 지혜롭게 감사함으로 사용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마태복음 6;19~21, 누가복음 6;38, 말라기 3;10에서 주시는 교훈들을 정리해 보십시오.

-자녀들이 하나님 안에서 일생의 직업을 선택하도록 계획하십시오.
잠언 3;5,6과 14;12에서 주신 교훈이 무엇입니까?

-자녀들에게 하나님이 원하시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방법과 행복한 결혼생활의 길잡이를 가르치십시오.

에베소서 5;22~33, 잠언 31;10~31에서 자녀들이 결혼 전에 알고 준비할 것들에 대하여 주신 교훈들이 무엇입니까?

고린도 후서 6;14에서 주신 경고가 무엇입니까?

부부가 더 연구할 문제들<야고보서 1;22>

1) 자녀를 훌륭히 키우기 원하는 부모가 갖추어야 할 자세나 특징들을 기록해 보십시오.

2) 부모로서 자녀에게 기대하는 것 가운데 성서의 말씀에 비추어 볼 때 버려야 할 것이 있으면 적어 보십시오.

3) 자녀들의 이름을 적고, 각자에 맞는 사랑의 표현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적어 보십시오.

4) 자녀들에게 부여한 책임과 규칙들을 적고, 어떤 훈련방법과 순서를 가지고 가르칠 것인가를 연구하여 적어 보십시오.

5) 자녀들이 가진 장점들을 적고 그들에게 감사할 것들의 목록을 적고 그들에게 이야기 해 주십시오.

6) 자녀 교육에 있어서 당신의 배우자의 의견과 불일치 하는 부분들을 적고 해결점을 의논해 보십시오.

7) 당신의 배우자가 자녀 양육에 끼친 좋은 본보기와 나쁜 본보기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8) 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하여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일들을 적어 보십시오.

9) 내 자신이 자녀에게 본이 되지 않은 부분이나, 용서를 구할 것, 자녀들에게 잘못하고 있는 것들을 찾아서
고쳐나갈 것들을 적고 실행해 보십시오.

다음 성경구절을 암송하십시오.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에베소서 6;4)

Number Title Reference
23 강의 6. 바람직한 자녀 교육의 길
22 강의 5. 바람직한 아내의 역할
21 강의 4. 바람직한 남편의 역할
20 강의 3. 이상적인 결혼의 기초
19 강의 2. 결혼이란 무엇인가?
18 강의 1 가정이란 무엇인가?
17 참고 도서
16 제14과 건강한 가정, 건강한 교회 사도행전 16;15,34, 히브리서 10;25
15 제13과 바람직한 자녀 교육의 길 신명기 6;1~9 에베소서 6;4
14 제12과 가정 경제의 원칙 빌립보서 4;19
13 제11과 부부의 효과적인 대화 방법 잠언 15;1
12 제10과 갈등의 해결 방법 에베소서 3장 16~21, 로마서 14;13
Page: (1/2), Total: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