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아모스
아모스서 서론
1. 시대적 배겅

주전 1010년부터 주전 931까지는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에 의하여 유대의 12지파는 통일 왕국을 이룩했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이 죽자 남, 북 왕국으로 분리되었습니다. 북쪽의 10 지파는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워 이스라엘이 되었고(열왕기 상 12:20) 오직 베냐민 지파와 유다지파만이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에게 남아서 남 왕국 유다를 유지해 왔습니다. 남 왕국 유다는 다윗을 혈통을 따라서 왕위가 계승되었지만, 북왕국 이스라엘은 잦은 정번으로 인하여 정권이 바뀌는 불안정한 상태에서 유지돠어 왔습니다.

아모스가 예언하던 시대는 아모스 1장 1절에 기록되어 있는 바와 같이 "유다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였습니다. 웃시야는 주전 767년부터 739년 까지 유다를 다스렸고, 여로보암 2세는 주전 782년부터 753년까지 통치했습니다. 두 왕의
통치 중복기간은 주전 767년부터 753년 까지입니다. 그러므로 아모스가 예언 활동을 한 시기는 주전 760년 경이 됩니다. 이즈음 남 왕국은 웃시야의 우수한 통치하에 군사적, 경제적 번영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북 왕국도 정치, 경제, 군사적인 안정을 누리며 살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의 중동 지방 역사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는 앗시리아였습니다. 이 앗시리아가 북왕국 이스라엘과 인접되어 항시 적대 관곋에
있던 시리아를 주전 805년에 멸망시켰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후 티글렛-필레서 황제가 즉위하기까지 약 60여년 동안 앗시리아는 이스라엘에게 별다른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은채 평화가 유지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로보암 2세는 솔로몬 시대에 지배했던 국경에게까지 영토를 확장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상업과 무억을 발전시켜 풍요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여로보함 이우로 우상 숭배에 빠지기 시작한 그들은 이 풍요로 인하여 더욱 형식적인 종교호 전락했고 부도덕, 사치, 물질 만능주의, 가난한 자들에 대한 착취가 자행되었습니다.

이런 상황하에 있는 북왕국 이스라엘을 깨우치고자 하는 아모스의 예언 사역은 배척을 받았습니다(7:10-13). 그러나 아모스의 예언 이후 약 30년만에 북왕국 이스라엘은 앗시리아 왕 살마네셀에게 멸망당했습니다(열왕기 하 18:9-12). 열왕기 하 18정 12절에는 이스라엘이 멸망당한 이유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가 그 하나님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모든 말한 것을 거스려 듣지 아니하고 행치도 아니하였음이니라."


2. 예언자 아모스에 대하여

아모스가 태어나고 일한 드고아는 베들레헴에서 남쪽으로 약 6마일, 예루살렘에서는 약 12마일 떨어진 곳으로, 해발3,000피트나 되는 산간
지방입니다. 그곳에서는 사해가 눈 아래로 펼쳐저 있으며, 모압 산지가 건너다 보입니다. 아모스라는 이름은 '짐진자'라는 뜻입니다.
이름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그는 목자로서 양무리를 책임지느니 일을 했고, 부업으로 뽕나무를 배양하며 삶을 영위했습니다(7:14).
본문에는 아모스의 가족이나 그의 나이에 대하여 기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당시의 통례로 보아 아마도 아모스의 나이가 30살은 넘었으리라고 추측되며, 그의 신분으로 보아 부유치 못한 생활을 했을 것 같습니다. 아모스는 목자로서 몸이 작지만 좋은 질의 털을 생산하는 나카드 양을 몰고 목초지를 따라 이곳 저곳을 다녔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해 쪽으로 경사진 언덕에 뽕나무를 심어 그 열매를 거두고, 양털을 모아 북왕국으로 팔러 갔을 것입니다.

아모스는 알려진 선지자가 아니었습니다. 선지학교에서 배운적도 없습니다. 그의 아버지도 선지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멸망을 향하여 방향감각을 잃은채 질주하는 북 왕국 이스라엘에의 경고자로서 아모스를 세우셨습니다. 그는 그들의 우상숭배, 탐욕, 불법에 대하여 신랄이 공격했습니다. 아모스서를 볼때, 그는 하나님의 율법의 핵심을 꾀뚫고 있는 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날카로운 역사 의식과 사회 정의헤 대한 관심과 용기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3. 본서의 내용구분

아모스서는 하나님을 떠난 국가에 대한 하나님의 준엄하신 심판의 경고가 주제를 이루고 있습니다. 북 왕국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언약을 저버렸고 하나님을 찾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그릇된 선민의식에 사로잡혀서, 현재의 풍여에 취하여서 그드에게는 어떠한 재난도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입술로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과 생활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즉 탐욕, 이기주의, 성적 부도덕, 가난한 자들에 대한 압박등으로 특징지워져 있었습니다. 아모스는 이런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의 임박한 심판을 경고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마지막 부분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의 예언으로 끝맺고 있습니다.

1:1,2 / 서론
1:3-2:5 / 이웃 나라들에 임할 심판의 예언
2:6-6:15 / 이스라엘에게 임할 심판의 예언
7:1-9:10 / 다가올 심판에 대한 5 가지 환상
9:11-15 / 다가올 메시야 왕국에 대한 약속

Number Title Reference
7 제 4 과 파괴될 성전, 이룩될 새 나라 아모스 9:9:1-15
6 제 3 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들 아모스 7:1-8:31
5 제 2 과 이 말씀을 들으라 아모스 2:6-6:12
4 제 1 과 내가 불을 보내리라 아모스 1:1-2:5
3 아모스서 서론
2 이 말씀을 들으라 아모스 2:6-6:12
1 아모스 서론(사는 길, 죽는 길) 아모스 1:1~2
Page: (1/1), Total: 7